가이드
키 하나로 여러가지 동작을 한번에, 매크로
매크로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여러가지 명령이나 행동을 하나의 버튼을 통해 연속해서 실행 되도록 만드는 명령어의 집합’ 이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아이온에서 여러가지 반복 명령과 행동을 하나의 버튼을 클릭하여 한번에 실행되도록 도와주는 게임의 기능이다.
매크로는 똑같은 대화를 반복(아이템 판매) 하거나 특정한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이온에선 특정 상황에 따라 무기와 태세, 소환수 공격, 버프 등 어떻게 응용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 매크로 등록하기
일단 매크로를 만들기 위해선 인터페이스 화면 아래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 후 새 매크로 버튼을 클릭하며 본격적인 편집을 시작하면 된다. 단축키 U 를 눌러도 된다.
- 매크로 이름 (최대 16자) : 새롭게 만들 매크로의 이름을 정하는 부분으로 알아보기 쉽게 만드는 것이 좋다.
- 매크로 설명 (최대 40자) : 만들어질 매크로에 대한 설명을 넣어주는 부분.
- 아이콘 선택 : 만들 매크로의 퀵 바에 등록 될 아이콘을 선택한다.
- 매크로 명령 입력 (최대 255자) : 스킬이나 행동 등 매크로 실행 시 할 내용을 입력하는 부분이다.
매크로 작성시 주의사항 - 매크로는 최대 12개까지 만들 수 있다. - 매크로에서 매크로를 불러 올 수 없다. - 명령어 사이에 충분한 지연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모션이 있는 스킬들이 연결될 때 등 - 매크로 실행 중 MP부족, 타겟 이상 등의 이유로 매크로가 중지될 수 있다. |
■ 매크로 명령어
/스킬 스킬명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명령어! 예를들어 /스킬 스킬명1라 입력한 후 매크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스킬인 XXXX가 사용된다.(해당 스킬명을 입력하지 않고 스킬창에서 등록할 스킬을 드래그로 이동해도 자동으로 입력된다.) 만약 스킬명에 로마자(VII)가 들어있는 경우라면 스킬명 뒤에 ‘대문자 V’, ‘대문자 I’, ‘대문자 I’를 직접 입력해도 된다.
/사용 아이템명
스킬과 마찬가지로 매크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등록된 아이템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사용 회복물약이란 매크로 명령을 입력한 후 사용하면 자동으로 회복물약 아이템을 사용한다. 스킬과 동일하게 직접입력하거나 큐브(인벤토리)에서 드래그 하는 것으로 등록할 수 있다. 직접 입력할 경우 아이템의 띄어쓰기도 그대로 입력해야 한다.
/퀵바 x y z
퀵바에 올려져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을 사용하는 명령어로 x는 퀵바를 나타내고 y는 페이지 번호, z는 슬롯이다. 예를 들어 ’/퀵바 1 2 3’이라고 입력한 후 클릭하면 1번째 있는 퀵바 2번째 페이지 3번째 슬롯에 등록되어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을 사용하게 된다. 스킬과 동일하게 직접 입력하거나 퀵바 자체를 드래그함으로써 등록할 수 있다.
/공격
현재 선택 되어 있는 대상을 공격하는 명령으로 더블클릭이나 공격 버튼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무기셋전환
현재 장비중인 무기 셋을 변경한다. 단축키 Shift + Z와 같은 효과
/봉혼석
장작중인 무기에 봉혼석을 발동 또는 해제 하는 명령어
/지연 A (초)
A 시간만큼 매크로 작동을 중지하는 명령으로 예를 들어 /스킬 스킬명 ABC, ’/지연 5’, /스킬 스킬명 DEF라고 입력한 후 사용하면 ABC란 스킬을 사용하고 5초 후에 DEF란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대부분 쿨타임이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매크로를 만들 경우 중간에 넣어 주어야 한다.
/일반, /파티, /외치기, /귓속말, /레기온
채팅창 이용에 관련된 매크로 명령으로 ‘/파티’를 이용할 경우 파티말을 하는 매크로를 만들 수 있다.
/1 지역채널, /2 거래채널, /3 파티찾기채널, /4 사설채널
채널명령어를 매크로에 등록할 수 있다.
/선택 이름
캐릭터나 NPC 이름을 적어주면 선택된다.
/대상지원
선택한 대상의 대상을 선택한다
/자동선택
자동선택 (단축키 : Tab)
/변수 1 스킬 이름, 아이템 이름
아이온의 매크로에는 글자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름이 긴 아이템이나 스킬등을 한 번에 여러 개를 사용해야 하는 매크로를 만들 경우 글자수 제한 때문에 모든 명령어를 입력할 수 없다. 이런 부분을 조정하기 위한 명령어로 예를 들어 /변수 1 /사용 아이템명 이라고 하면, 1번 변수에 '어떤 아이템을 사용하라'고 저장하는 것이 된다.
이렇게 등록된 변수는 간단하게 '%변수1'로 해당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변수는 0~9까지 총 10개를 사용할 수 있다.
각종 파라미터들
[%자신] 자신을 선택할 때 사용
[%펫] 자신의 펫을 선택할 때 사용
[%파티N] N번 파티원을 선택
[%파티N_펫] N번 파티원의 펫을 선택할 때 사용
[%대상] 대상 선택
[%대상의대상] 대상의 대상을 선택
[%이전대상] 지금 타겟하고 있는 대상의 이전 대상 선택
■ 매크로 사용 예
자동 대상 공격 /자동선택 /파티 [%파티]을 공격합니다. /공격 근처에 있는 타겟을 자동으로 선택한 후 공격까지 한번에 하는 매크로로 보통 파티의 탱커 캐릭터가 주변의 대상을 선택한 후 파티원에게 선택한 대상을 채팅창으로 알려주고 난 후 대상을 공격하는 매크로다. |
파티원 힐링 /선택 [%파티1] /스킬 치유의 빛 I /지연 2 /선택 [%이전대상] 자신의 파티원 중 첫번째 있는 캐릭터를 선택 한 후 치유의 빛으로 힐링 이후 타겟이 원래 대상으로 돌아가는 형태의 매크로로 첫번째 줄에 있는 '/선택 [%파티X]' X의 숫자에 따라 대상이 달라진다.(1~6) |
대상지원 /선택 [%파티1] /대상지원 /파티 [%파티1]님이 선택한 [%대상]을 공격합니다. /공격 매크로를 작동하면 첫번째 파티원이 선택하고 있는 대상을 공격한다고 채팅창에 올린 후 대상을 공격한다. 어시스트 매크로로 파티의 딜러들이 많이 사용한다. |
쿨타임이 있는 스킬 연속 사용 /자동선택 /스킬 속박 I /지연 3 /스킬 불꽃화살 I 이렇게 쿨타임이 있는 스킬과 아이템을 동시에 연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중간에 지연 명령어가 필요하다. 위 명령을 그대로 분석하면 최초 주변에 있는 대상을 선택 한 후 속박을 사용한 후 바로 불꽃 화살 스킬을 사용한다. 중간에 지연 명령이 있는 이유는 속박 스킬에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보통 시전시간이 2초인데 지연시간을 3으로 지정한 이유는 스킬 시전 중간 렉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
특정 스킬에만 봉혼석 쓰기 /봉혼석 발동 /스킬 회심의 일격 II /봉혼석 해제 이렇게 매크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봉혼석을 발동시켜 공격한 후 봉혼석 해제까지 연속적으로 할 수 있다.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 해당 매크로를 이용하면 봉혼석의 낭비를 막을 수 있고 큰 대미지를 주는 스킬에만 봉혼석을 쓸 수 있다. |
전체버프 /선택 %자신 /스킬 생명의 축복 I /지연 2 /선택 %파티1 /스킬 생명의 축복 I /지연 2 /선택 %파티2 /스킬 생명의 축복 I /지연 2 /선택 %파티3 /스킬 생명의 축복 I 파티원을 한 명 씩 선택하면서 생명의 축복 버프를 돌리는 것도 매크로 하나로 가능하다. 스킬 시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사이사이에 2초의 지연시간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
변수 사용의 예 /변수 1 생명의 축복 I /선택 %파티1 /스킬 %변수1 /지연 2 /선택 %파티2 /스킬 %변수1 /지연 2 /선택 %파티3 /스킬 %변수1 위의 전체 버프와 같은 매크로. 생명의 축복 스킬을 변수 1번에 저장해두고 변수1번을 시전하는 것으로 스킬 사용과 동일한 효과를 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