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든든한 방어로 파티와 아군을 지키는 응징의 방패 수호성


수호성은 이름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방어형 캐릭터다. 전사의 다른 파생 직업인 검성이 검부터 다양한 무기를 다를 수 있는 근접형 공격캐릭터라면, 수호성은 검으로 대표되는 한손 무기와 방패를 들고 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일반적인 MMORPG에서의 탱커 역할을 하는 캐릭터.


비단, 받는 대미지를 줄여 주는 단순한 탱커 역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턴, 적의 방어도 감소, 적을 쓰러트리는 다양한 메즈 스킬을 통해보다 보다효율적으로 파티의 방패가 된다. 한손무기와 방패 뿐 아니라 양손 무기도 사용할 수 있어 비교적 솔로잉에 힘들다는 평을 들어왔던 일반적인 탱커의 형태에서 벗어나 솔로잉과 파티플, 양쪽에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춘 것이 아이온 수호성의 특징.


양손에는 검과 방패, 입으로는 보호와 치유의 마법주문을 외우며 적의 공격을받으면 받을 수록 자신이가진 진정한 힘과 능력을 드러내는 수호성. 무자비한 적의 공격에서도 파티원들을 꿋꿋이 지켜주는 든든한 등을 자처한다면 고민할 필요없이 수호성을 택하라. 비교적 힘든 육성 기간을 지나 실제 전장에서 누구보다 빛을 발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을테니.




[ ▲ 모든 이의 방패, 그대의 이름은 수호성 ]




수호성의 스탯과 능력치

아이온에서는 캐릭터가 레벨업을 한다고 특별히 스탯을 투자하거나 배분할 일이 없고 전직할 때 자동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크게 신경써야 할 부분은 아니다. 전사 계열인 수호성은 최초 힘과 체력 110, 정확과 민첩 100, 지력과 의지 90 의 스탯을 가지고 시작한다.


힘과 체력이 높은 이유는 일반적인 전사형 캐릭터가 그렇듯 '힘' 스탯이 방어력, 공격력에 직결되고 판금 방어구를 믿고 최전방에 서다보니 '체력' 스탯이 중요하기 때문. 스탯과 관련된 방어구의 옵션이나 호칭을 선택할 때는 그래서 힘과 체력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능력치로는 생명력, 방어력과 방패방어, 공격력과 치명타, 무기방어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아이템의 옵션이나 마석의 활용도 공격력, 치명타, 생명력, 무기방어 등을 고려하게 된다.


스테이터스

 힘 115 / 체력 100 / 정확 100 / 민첩 100 / 지식 90 / 의지 105

사용 무기

 장검 / 전곤 / 대검

사용 방어구

 로브 / 가죽 / 사슬 / 판금

특징

 ● 높은 방어력과 방어력 강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높은 방어력을 가진 판금 방어구를 착용할 수 있다
 ● 상태 이상을 일으키는 다양한 방패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수호성의 무기와 방어구

수호성은 대부분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한손 무기와 방패 조합을 사용한다. 한손 무기에는 장검과 전곤, 등이 있는데 탱킹과 솔로잉, 파티플에 따라 적절한 옵션을 지닌 무기를 사용하면 된다.


한손무기와 방패의 조합은 대미지가 다른 직업에 비해 현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수호성이 지닌 다양한 스킬을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다소 지루한 레벨링이 되기 쉽다. 최대한 대미지가 좋은 한손무기를 입수하는데 주력해야 하며, 대미지가 낮아 솔로잉이 여의치 않다면, 양손무기를 들어 검성 보다는 못하지만 좀 더 빠르게 헤쳐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양손 무기는 레벨10 전직 이후에 착용이 가능하다.)


솔로잉 보다는 소규모 단위의 파티플일 때 가장 효율이 좋으며, 당연하겠지만 힐러, 딜러, 수호성 조합일 때 가장 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 참을성과 언제라도 파티를 소집할 수 있는 넉살이 수호성에게는 필수 아닌 필수.




[ ▲ 검과 방패가 기본, 양손 무기는 옵션~! ]




방어구는 판금 방어구를 착용한다. 사슬이나 가죽에 비해 높은 방어력을 자랑한다. 상대방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는 수호성이므로 무엇보다 방어력이 보다 더 높은 것으로 착용하는 편이 좋다.


무기나 방어구에 마석 세팅은 방어력과 체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물리 방어 혹은 생명력 마석을 위주로 세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무기 스왑을 통해 양손 무기도 대미지 딜링을 할 때는 양손 무기 세트에는 물리 공격력 혹은 치명타 마석 위주로 세팅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천족과 마족의 차이점

아이온에서는 같은 직업이라 하여도 종족에 따라 일반 스킬과 DP 스킬, 그리고 스티그마 스킬이 약간 다르다. 수호성의 경우에는 일반 스킬과 DP 그리고 스티그마에서 서로 다른점이 존재한다. 다음의 종족별 특징 스킬을 살펴보고 종족을 선택하여 보자.

종류종족스킬 명스킬 효과
일반천족방패 휘두르기 I방패방어 성공 후 방패로 강타하여 504~508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마족혈관 베기 I대상에게 265~269의 물리 타격을 주고 30 초 동안 출혈 상태로 만듭니다.
DP천족신성한 응징 I대상에게 150~154의 물리 타격과 추가적인 적대치를 주고, 자신은 15 초 동안 모든 공격을 방패방어합니다.
마족암흑의 응징 I대상에게 150~154의 물리 타격과 추가적인 적대치를 주고, 자신은 15 초 동안 타격을 50% 흡수하고 20 타격을 반사하는 보호막이 형성됩니다.
스티그마천족주신의 징벌 I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3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든다.
마족사신의 징벌 I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타격의 일정양 만큼 생명력을 흡수한다.




수호성의 스킬

아이온에서 대부분의 스킬은 스킬 마스터를 통해 모두 구입해서 배우게 된다. 따라서 어떤 스킬이 좋고 어떤 스킬이 나쁘고 어떤 스킬은 배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기는 어렵다. 아마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레벨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모두 배우는 것이 좋다는 것이 답이다.


다만 아이온의 스킬북 가격은 생각보다 비싼 편이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스킬북을 사느라 탕진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 몇 가지 특성 스킬들을 배우지 않는 것도 좋다. 이를테면 어짜피 사용하지도 않을 궁술 등의 스킬북 말이다.




[ ▲ 방패 강타, 도발, 방패 반경 등 탱킹과 관련있는 스킬이 주를 이룬다. ]



수호성은 탱커의 형태에 맞는 방어 위주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단일 상대 스킬 뿐 아니라 주변의 많은 적들의 공격을 동시에 방어할 수 있는 강력한 방어스킬 또한 보유하고 있으며, 탱킹에 필요한 도발, 적대 수치 상승, 각종 메즈 스킬도 함께 운용한다.

스킬 이름레벨효과
방패 반격 I
9
방패방어 성공 후 방패로 강타하여 76~80의 물리 타격을 주고 잠시동안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도발 I
10
15m내의 대상을 도발하여 자신에 대한 적대치를 증가시킵니다.
도발의 맹타 I
16
대상에게 58~62의 물리 타격을 주고 적대치를 증가시킵니다.
철벽 방어 I
22
자신의 방패 방어, 물리 방어력, 기절 저항값이 증가하고,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감소합니다.



수호성의 스티그마

스티그마 슬롯은 20레밸에 받을 수 있는 스티그마 관련 미션을 완료하면 최초 2개가 열리고 그 후 10레밸 단위로 하나씩 슬롯이 열리게 된다. 스티그마 슬롯은 캐릭터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최대 5개의 슬롯이 존재한다.


수호성의 스티그마 스킬은 종류로 총 10 가지가 있으므로 이 중 어떤 스티그마를 선택해 슬롯에 장착하느냐에 따라 천편일률적일 수 있는 각 캐릭터의 개성이 드러나게 되며, 어떤 스티그마 스킬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수호성 캐릭터의 활용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격앙'(30초동안 물리 공격력 30% 증가)과 '성문 파괴'(성문에 10배의 대미지) 스티그마를 장착한 수호검은 방어 뿐 아니라 대미지 딜러로서의 역할도 병행할 수 있을 것이다.


'도발의 표효' (광역 도발), 균형의 갑옷 (1분 30초 동안 다양한 상태 이상 공격에 대한 저항값 1000 증가)를 익힌 수호성은 보다 더 굳건한 탱커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스킬 이름레벨효과
보호의 방패 I
20
10 초 동안 5m내의 적 중,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46만큼의 타격을 반사합니다.
격앙 I
20
30 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포획 I
22
16m내의 적을 시전자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도발의 포효 I
25
주변 적들을 도발하여 적대치를 증가시킵니다.
징벌 I
28
대검을 휘둘러 대상에게 377~381을 기준으로 한 랜덤 물리 타격을 줍니다.
균형의 갑옷 I
37
1 분 30 초 동안 자신의 기절, 밀려남, 넘어짐, 회전, 공중속박 저항값이 1000만큼 증가합니다.
발목 강타 I
34
넘어진 대상에게 67~84의 물리 타격을 주고, 30 초 동안 물리 공격력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그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전우 보호 I
37
30 초 동안 동료가 10m내에서 공격을 받을 때마다 100%만큼의 타격을 대신 받습니다.
성문 파괴 I
40
대상에게 16~20의 물리 타격을 주고, 대상이 성문일 경우, 추가로 2300 물리 타격을 추가로 줍니다.




수호성의 사냥과 파티플레이

수호성의 사냥은 평타 보다는 스킬 위주로 이루어진다. 기본 플레이는 적 진영에서 도발스킬을 사용, 하나를 끌어온 후 맹렬한일격, 기합, 두부 일격의 콤보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솔로잉에서는 한손 무기와 방패 보다는 양손 무기가 효율적이고 검성 보다 대미지 딜링형 스킬과 캐릭터 베이스가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대미지 옵션이 높은 양손 무기를 구해야 하는 임무가 뒤따른다.


사냥 효율을 논외로 한다면, 각종 메즈, 최력 회복 스킬들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인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있고, 자신만의 스킬 콤보와 조합 등으로 나름대로의 재미와 함께 최종목표인 탱킹을 초반부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단, 끊임없이 무기와 방어구 구입에 투지하여야 하며, 철저한 전략과 세팅이 동반되어야 중도 포기 없이 수호성을 완성시킬 수 있다.




[ ▲ 사냥 효율, 대인전, 레벨업 과정에서는 잠시 잊도록 하자. ]




파티플레이에서의 플레이도 솔로링과 다를바 없지만 한손무기와 방패, 그리고 방어력 위주의 방어구 세팅이 기본이며, 호신장막과 불굴의 의지 같은 각종 버프형 스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센스도 필요하다. 탱킹과 동시에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는 스턴, 적의 공격속도 저하, 넘어뜨리기, 적의 방어도 감소같은 스킬들을 적절히 사용해준다면 더 나위할 것 없이 좋다.


적대치 관리를 통한 파티원 보호도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파티플 도중 적이 힐러 혹은 대미지딜러를 공격한다면, 즉시 도발, 갑옷파괴, 맹렬한 일격 콤보를 통해 적대치를 올려 최대한 피해가 없도록 커버가 들어가야한다.



수호성의 호칭과 전문기술

아이온에서는 퀘스트나 미션을 완료했을 때 등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호칭을 달 수 있게 되는데 어떤 호칭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능력치의 변화가 생긴다. 수호성에게 중요한 스탯과 능력치는 힘과 체력, 생명력에 관계된 것들. 의지나 정신력에 약간 손해를 보더라도 힘과 체력을 올려주는 호칭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천족의 경우 비교적 초반에 얻을 수 있는 포에타의 수호자 호칭이 생명력:+20, 물리방어:+2 시켜주기 때문에 선호되며 마족도 생명력:+20, 물리방어:+2 올려주는 도적단의 영웅 호칭을 파티 사냥에 많이 사용한다.


수호성에게 추천하는 전문기술은 역시 본인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금속무기, 금속갑옷의 제작과 관련된 것. 사냥이나 퀘스트, 상점에서 얻을 수 없는 좋은 무기와 방어구를 직접 제작해 착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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