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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와 회복, 그리고 근접 전투까지! 호법성



다재다능한 데바, 호법성


사제의 계열에서 갈라져 나온 호법성은 사슬 계열의 방어구를 착용하며. 전곤과 방패, 법봉을 무기로 사용한다. 치유성과 같은 계열이지만 치유성이 힐러의 전문가인 반면, 호법성은 전투, 치유, 마법, 강화 등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다재다능한 캐릭터이다. 이러한 이유로 호법성은 파티 플레이에서 버퍼, 힐러, 딜러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호법성이 다재다능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보니 각각의 능력은 전문 직업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전투 능력은 검성이나 살성에 비해 낮고, 치유 능력은 치유성에 비해 낮으며, 마법 능력은 마도성, 정령성에 비해 떨어진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에서 각각의 역할이 부족할 경우 각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호법성의 장점으로 이는 호법성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의 임기응변 능력이 캐릭터의 능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고 할 수 있다.


반면, 호법성만의 독보적인 능력인 진언을 포함한 강화 능력은 파티, 나아가서 포스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준다. 강화 스킬은 일반적인 버프 형태로 생명력이나 방어력 등을 일정 시간동안 증가시켜 주며, 진언 스킬은 일정 범위에 지속되는 오라 형태를 띠고 있어 사용시 근처의 파티원에게 자동으로 적용이 되는 스킬로 공격력이나 방어력, 마법 공격력 등을 상승시켜 준다.



[ ▲ 호법성. 사슬 갑옷을 입고 전곤과 방패를 들고 있다 ]





호법성의 스탯과 능력치


아이온에서는 캐릭터의 스탯은 초기 수치 그대로 유지되는 고정스탯이기 때문에 레벨업을 한 뒤에도 특별히 스탯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 전직하기 전 사제일 때 힘 95, 체력 95, 민첩 100, 정확 100, 지력 100, 의지 110 이었던 스탯은 호법성으로 전직을 하면서 힘 110, 체력 105, 정확 90, 민첩 90, 지력 105, 의지 110 이 된다.


호법성으로 전직을 하면서 힘과 체력이 상당히 오른걸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호법성의 전투 방식이 전사형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호법성에게는 힘과 체력도 주요 스탯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능력치로는 치명타, 생명력, 정신력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아이템의 옵션이나 마석의 활용도 치명타, 생명력, 정신력 등을 고려하게 된다. 근접 전투를 주로 한다면 치명타, 생명력에 비중을 좀 더 두고 힐을 주로 한다면 정신력이 조금 더 비중을 높게 두면 된다.


■ 호법성의 기본 정보

기초 스테이터스

 힘 110 / 체력 105 / 정확 90 / 민첩 90 / 지식 105 / 의지 110

사용 무기

 전곤 / 법봉

사용 방어구

 로브 / 가죽 / 사슬

특징

 ● 파티형 강화 스킬(진언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다양한 물리 공격 연속기를 사용할 수 있다.
 ● 일부 회복 스킬을 지니고 있어 지구력이 뛰어나다





호법성의 무기와 방어구


호법성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방패를 착용할 수 있는 전곤과 양손무기인 법봉이 있으며 방어구는 로브 계열부터 사슬 계열까지 착용할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높은 방어력을 위해 사슬 계열을 방어구를 주로 착용하지만 힐러를 전담하게 되는 경우, 잦은 강화 스킬과 치유 스킬을 사용하는 파티 플레이에서 정신력 효율이 더 높은 로브 계열의 방어구를 착용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호법성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무기는 전곤 + 방패 조합으로 높은 방어 능력을 보이며 솔로잉이나 파티 플레이에서 모두 무난한 형태를 보인다. 법봉은 전곤 + 방패 조합보다는 방어 능력은 떨어지지만 공격에서 더 강한 모습을 보인다. 추가적으로 한손무기인 전곤은 공격속도가 빠르며 양손무기인 법봉은 치명타가 발동하면 대상이 뒤로 밀리는 넉백, 다운 효과를 준다.



[ ▲ 전곤과 법봉의 차이, 다만 전곤은 방패도 착용할 수 있다 ]




천족과 마족의 차이점

아이온에서는 같은 직업이라 하여도 종족에 따라 일반 스킬과 DP 스킬, 그리고 스티그마 스킬이 약간 다르다. 수호성의 경우에는 일반 스킬과 DP 그리고 스티그마에서 서로 다른점이 존재한다. 다음의 종족별 특징 스킬을 살펴보고 종족을 선택하여 보자.


종류종족스킬 명스킬 효과
일반천족관통쇄 I25m내의 대상에게 341~345의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4 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마족타격쇄 I대상에게 341~345을 기준으로 한 랜덤 물리 타격을 줍니다.
스티그마천족차단의 주문15초 동안 자신과 주위 20m내에 있는 동료들에게 40%의 타격을 막는 보호막을 만들고, 3초 간격으로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마족결계의 주문15초 동안 자신과 주위 20m내에 있는 동료들에게 50%의 타격을 막는 보호막을 만든다.





호법성의 스킬


아이온에서 대부분의 스킬은 스킬 마스터를 통해 모두 구입해서 배우게 된다. 따라서 어떤 스킬이 좋고 어떤 스킬이 나쁘고 어떤 스킬은 배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기는 어렵다. 아마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레벨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모두 배우는 것이 좋다는 것이 답이다.


다만 아이온의 스킬북 가격은 생각보다 비싼 편이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스킬북을 사느라 탕진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 꼭 필요한 스킬들을 제외한 몇 가지 스킬들을 배우지 않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약초치료 스킬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더 효율적인 치유 스킬을 가지고 있어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우지 않아도 무방하다.


단, 스티그마 스킬은 몬스터에게서 드랍되는 스티그마를 입수해야 배울 수 있으며, DP(신성력) 스킬의 경우에는 퀘스트를 통해서 입수할 수 있다.


호법성은 전투와 강화, 진언, 치유 스킬 등 다양한 종류의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데 물리 계열이 주를 이루는 전투 스킬과 자신, 또는 파티원을 강화시켜주는 강화, 진언 스킬,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치유 스킬 등이 있다.


■ 호법성의 초반 주요 스킬

스킬 이름레벨효과
치유의 빛 II
10
23m내의 대상의 생명력을 269만큼 회복합니다.
유성격 I
10
대상에게 90~94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대상은 8 초 동안 물리 방어력이 80 감소합니다.
격파쇄 I
13
대상에게 73~77의 물리 타격을 주고, 8 초 동안 물리 방어력을 5% 감소시킵니다.
소생의 주문 I
13
23m내의 대상에게 22의 생명력을 바로 회복시키고, 38 초 동안 2 초 간격으로 22씩 추가 회복시킵니다.
방패의 진언 I
13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물리 방어력, 회피, 무기방어, 방패방어를 증가시킵니다.
마력의 진언 I
16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마법 증폭력을 증가시킵니다.
질주의 진언 I
19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백열격 I
19
대상에게 133~137의 물리 타격을 주고, 8 초 동안 물리 방어력을 40 만큼 감소시킵니다.
집중 방어 I
22
30 초 동안 자신의 무기 방어가 300만큼 증가합니다.
소생의 진언 I
22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활성 스킬
공명쇄 I
22
대상에게 84~88의 물리 타격을 주고, 8 초 동안 이동속도 감소 상태가 됩니다.
열파격 I
25
무기방어 성공 후 대상에게 207~211의 물리 타격을 주고, 잠시 동안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호법성의 스티그마


스티그마 슬롯은 20레벨에 받을 수 있는 스티그마 관련 미션을 완료하면 최초 2개가 열리고 그 후 10레벨 단위로 하나씩 슬롯이 열리게 된다. 스티그마 슬롯은 캐릭터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최대 5개의 슬롯이 존재한다.



[ ▲ 스티그마 스킬이 장착된 스티그마 스킬창 ]




호법성의 스티그마 스킬은 종류로 총 10 가지가 있으므로 이 중 어떤 스티그마를 선택해 슬롯에 장착하느냐에 따라 천편일률적일 수 있는 각 캐릭터의 개성이 드러나게 되며, 어떤 스티그마 스킬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호법성 캐릭터의 활용도가 달라진다.


스티그마 스킬 중 유용한 스킬을 몇개 꼽아보자면, 타격시 10% 확률로 정신력을 회복시켜 주는 오드의 약속, 대상에게 주문을 걸어 대상 타격시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흡수의 주문이라고 할 수 있다.


■ 호법성의 주요 스티그마 스킬

스킬 이름레벨효과
흡수의 주문 I
20
대상이 10 초동안 타격을 받을 때마다 시전자와 그 파티원들의 생명력을72만큼 회복시킵니다. 단, 대상의 5m 내에 있어야 회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격노의 주문 I
20
자신의 물리 공격력을 30 분 동안 15%만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그 동안 회복 스킬의 시전시간이 두배로 증가합니다.
오드의 약속 I
25
30 분 동안 공격을 할 때마다 5%의 확률로 자신의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수호의 주문 I
28
자신 주위 20m내의 파티원의 회피, 무기 방어, 방패 방어를 15 초 동안 100만큼, 모든 속성 방어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결박의 주문 I
28
25m내의 대상을 5 초 동안 속박 상태와 이동속도 감소 상태로 만듭니다.
생명의 주문 I
34
자신 주위 20m내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10 초 동안 2 초 간격으로 295만큼씩 회복합니다.
고취의 주문 I
40
자신 주위 20m내의 파티원의 마법 증폭력을 15 초 동안 100만큼, 명중을 100만큼, 물리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호법성의 사냥


호법성의 전투는 상당히 단순한 편이다. 대부분이 물리 계열의 연계 스킬로 전투에서 사용하는 스킬 자체도 적고, 원거리 스킬은 대지의 응보가 고정이다. 기본적인 전투 패턴은 일단 대상을 대지의 응보 스킬로 멀리서 공격하고 대상이 다가오는 동안 가능하면 대지의 응보를 한 번 더 시전한 뒤, 다가오면 단죄의 일격 -> 천벌의 연속기를 사용한다.


천벌은 약 2~3초 정도 몬스터를 스턴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그 동안 치유의 빛을 쓰거나, 대지의 응보 등 시전 시간이 긴 주문을 한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천벌은 18레벨 이전에는 약한 대미지 때문에 스턴 효과를 위해 주로 사용되지만 그 이후가 되면 업그레이드 되어 대미지가 상승해 솔로잉 플레이를 하는 호법성에게는 필수 스킬이 된다. 단, 대지의 응보는 시간당 대미지가 평타보다 좋지만 대신 시전 중 또는 시전 후에도 취소될 확률이 있다.


그 외에는 상대의 물리 방어력을 깎는 유성격이 있다. 유성격의 연속기인 백열격은 한 턴에 5회의 타격을 주지만 1회 때리는 양을 5개로 나눠 때리는 것이라 실제 대미지는 일반 공격 1회와 큰 차이는 없지만, 유성격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지 천벌 쿨타임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유성격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단죄의 일격 -> 공명쇄를 사용하기도 한다.




[ ▲ 호법성의 연속기들 (출처: 아이온 파워북) ]



대부분의 공격은 근거리 물리 대미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동레벨 몬스터에 대해 평균 대미지는 30~100 사이, 강화를 하고 치명타 마석을 넣었다해도 150 을 넘는 일이 드물다. 스킬 역시 강력한 한방 공격이라고 해봐야 대미지 350 가량이 최대이고, 평타에서 치명타가 터지면 근거리 공격 스킬을 사용한 것 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공격속도를 높여주는 버프라도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 스킬은 없다. 실제로 가장 비슷한 레벨에서 잡기 쉬운 몬스터를 골라 사냥해도 다른 전투 직업보다 평균 1.5~2배 정도의 시간이 소모된다. 또한 중간 중간 마나 소비가 심하므로 정신력 회복도 틈틈이 사용하고, 10분 마다 회복 음식도 잘 챙겨 먹도록 한다.


13레벨이 되면 진언 스킬을 처음 배우게 되는데 효과가 좋아 전투시에는 항상 사용하도록 한다. 그 이후 또 다른 진언 스킬을 배우게 되면 최대 2개까지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므로 항시 켜놓도록 한다.




호법성의 파티플레이


일반적인 파티 플레이에서 호법성의 역할은 버퍼힐러라고 할 수 있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축복 종류의 강화 스킬을 시간마다 사용하고 진언 스킬을 사용해 파티원들을 전투력을 최대치까지 뽑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버퍼로써의 역할이며, 치유 스킬을 사용해 파티원의 생명력을 책임지는 힐러의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물론 파티가 안정적이고 딜러가 부족할 경우에는 전투 스킬을 사용해 딜러로써의 역할도 할 수 있는 등 파티 플레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중 진언 스킬은 한명의 호법성이 최대 2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데, 파티 내에 호법성이 2명 이상일 경우 각각 2개씩 최대 4개까지만 적용이 된다.


■ 호법성의 진언 스킬들

스킬 이름레벨효과
승리의 진언 I
10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방패의 진언 I
13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물리 방어력, 회피, 무기방어, 방패방어를 증가시킵니다.
마력의 진언 I
16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마법 증폭력을 증가시킵니다.
질주의 진언 I
19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소생의 진언 I
22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총명의 진언 I
25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정확의 진언 I
31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치명타 성공률을 증가 시킵니다.
보호의 진언 I
37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모든 속성 방어를 증가 시킵니다.
강화의 진언 I
44
자신과 20m내의 파티원들의 기절 저항력을 증가시킵니다.






호법성의 대인전


호법성은 사실 스킬의 대부분이 강화와 치유 스킬이고 공격력과 방어력도 약한 편이기 때문에 PvP에 강한 직업은 아니다. 만약 PvP를 하게 된다면 호법성이 지니고 있는 전투 스킬은 근거리 형태이므로 치유 스킬을 사용하면서 연계기 스킬 위주로 전투를 벌여야 할 것이다.


다수 대 다수의 전투일 경우, 파티 플레이에서 마찬가지로 후방에서 전방의 전투 직업들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물론 진언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함께 행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최선봉에 선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회복해주는 것도 보조적인 임무라고 할 수 있다.



호법성의 타이틀과 전문기술


아이온에서는 퀘스트나 미션을 완료했을 때 등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타이틀을 달 수 있게 되는데 어떤 타이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능력치의 변화가 생긴다. 호법성은 크게 두가지의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전투형 세팅의 경우 중요한 스탯과 능력치는 물리 공격력과 치명타 등이 좋고, 파티 보조형 세팅의 경우에는 정신력을 올려주는 타이틀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호법성에게 추천하는 전문기술은 역시 본인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금속무기, 금속갑옷(전곤, 사슬)이나 세공, 천갑옷(법봉, 로브)이 좋다. 사냥이나 퀘스트, 상점에서 얻을 수 없는 좋은 무기와 방어구를 직접 제작해 착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나중에 달인 등급에 도달했을 때 받는 호칭 또한 호법성이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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