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을 찾아서, 직업 선택 가이드
아이온에서 첫 클래스의 구분은 전사, 정찰자, 법사, 사제의 4개로 나뉘어 집니다. 이 기본 직업으로 10레벨까지 육성하게 되며, 그 후 전직 퀘스트를 통해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서 각각 2개씩 파생되는 최종직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전사 (검성,수호성)
인간의 전사는 데바로 각성하기 이전에도 강인한 체력으로 타 직업군에 비해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주요 근접 직업답게 초반임에도 묵직한 한방을 날리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 탁월한 방어능력으로 파티원을 보호하는 수호성과 전장의 최전방에서 적진을 향해 돌격하는 검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어려운 조작보다는 비교적 간단한 조작으로 시원시원한 사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정찰자 (궁성, 살성)
몇몇 눈치 빠른 인간들은 생존을 위해 더욱더 재빠르고 날렵해져야만 했습니다. 그들은 재빠른 공격을 즐기며, 상대의 급소를 공격하기에 전혀 주저함이 없습니다. 정찰자를 선택한 인간들이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 원거리에서 최고의 공격력을 보이는 변칙플레이의 대가인 궁성과 능숙한 암살자인 살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실제적으로도 손놀림이 재빠르고, 변칙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법사 (마도성, 정령성)
데바로 각성하기 이전의 인간들도 기본적인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그들은 비록 미약하지만 자신의 약함을 마법의 위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 자연에서 파괴 힘을 이끌어 내는 마도성과 자연의 힘을 자신의 수족처럼 다루는 정령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근접 전투에서는 취약하지만, 강력한 파괴력과 유틸적인 능력으로 몬스터를 제압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사제 (호법성, 치유성)
자신만을 위한 성장이 아닌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사제들은 대대로 상처받은 영혼들을 치유하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몬스터를 스스로 제압하는 능력은 타 직업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지만 그들과 함께하는 동료들을 지원함으로써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사제가 데바로 전직하게 되면 그 누구보다 강력한 치유가 가능한 치유성과 공/수/치유 모든 방면에 능숙한 호법성으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비교적 쉬운 조작과 함께, 치유 능력을 가지고 동료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아이온에서 가장 단단한 직업이라고 하면 바로 수호성입니다. 육중한 판금갑옷을 입고 한손무기와 방패를 착용하는 수호성은 전투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클래스입니다. 수호성의 플레이 방식은 여타 게임에서 보았던 ‘탱커’의 임무와 다르지 않습니다. 사냥속도는 느리지만 강인한 체력으로 꾸준한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파티/포스 플레이시 몬스터의 이목을 자신에게 집중시킴으로써 파티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수호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수호성을 하기로 결심한 유저라면 끝없는 인내심과 동료들을 이끌어 줄 리딩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혼자서 플레이 한다면 매우 느린 사냥속도를 이겨내며 레벨링을 할 수 있는 참을성은 필수이며, 여럿이서 한다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전열의 가장 선두에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에 후위에 있는 동료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지휘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수호성은 직업의 능력보다 오히려 유저 자신의 능력에 따라 멋진 클래스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자신이 레기온의 마스터이거나, 같이 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리딩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면 추천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과묵한면도 보이지만, 앞으로 나서는 것을 좋아하고 주변을 보는 시야가 넓은 유저라면 별 무리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수호성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별로 없다는 점에서 솔로잉을 즐기려는 유저에게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직업입니다. 또한 탱커란 직업에 대한 사전지식과 애착이 없다면 육성에 많은 난관에 직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수호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수호성은 솔로플레이에 특화된 직업은 아닙니다. 양손무기를 들고 스티그마와 마석을 공격형으로 셋팅한다면 검성의 사냥속도를 어느 정도 따라갈 수는 있겠지만, 사냥속도는 타 직업에 비해 빠른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손과 방패를 들고 꾸준한 사냥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강한 방어력을 바탕으로 몬스터 한마리를 잡을 때 가장 적은 체력 손실을 보여주며, 탱킹 클래스답게 안정적인 사냥을 가능하게 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플레이에서 수호성의 진가는 발휘됩니다. 각 지역마다 필수적으로 파티를 구성해야 공략할 수 있는 미션 퀘스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강력한 탱커인 수호성은 필수로 필요하게 되며, 후반으로 갈수록 이런 퀘스트의 난이도 높아지기 때문에 파티에서 한자리정도는 반드시 필요한 직업입니다. 수호성을 높은 레벨까지 육성하게 되면 레이드에서도 환영받는 직업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힘들었던 지난날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직업임에 분명합니다. (만약 레기온에서 메인탱커가 된다면 장비를 밀어주게 되겠죠~)
= PvP/요새
PvP에서 수호성은 강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지만 반면에 상대 플레이어를 제압하기는 힘든 직업입니다. 1:1 상황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성의 직업도 많기 때문에 혼자서 PvP를 즐기기보다는 파티를 구성해 전략적인 싸움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플레이는 요새전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뛰어난 수호성은 강인한 체력과 함께 치유성과 호법성들에게 치유를 받으며 적진을 정면으로 돌파, 검성과 함께 적 직영라인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호성은 다수의 전투라면 그 누구보다 든든한 아군으로 전열의 최전방을 지킬 것입니다.
아이온에서 가장 무기를 잘 다루는 직업을 꼽자면 바로 검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어구도 판금갑옷을 착용하기 때문에 근접에서 전투를 진행하기에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무난한 공격력, 적절한 상황대처능력, 비교적 높은 생존력은 어느 위치에서든 빛을 발하는 검성을 탄생시켰습니다.
검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검성을 운용하다보면 멀티플레이어적 기질을 요구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호성처럼 파티원을 보호하기위해 넓은 시야를 확보하는 능력도 필요하고, 살성처럼 화려한 컨트롤을 구사하는 자질도 필요합니다. 실제적으로도 검성은 탱커와 데미지딜러의 중간격인 서브탱커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멀티플레이 기질을 살리지 않는다면 자칫 이도저도 아닌, 있으나마나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솔로잉을 즐기고 싶고, 어느정도 상황대처가 가능한 스킬들을 보유한 직업을 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전쟁에서는 최전방에서 활약도 하고 싶고 열심히만 한다면 어느 장소에서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원한다면 검성이 가장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평범한, 그럭저럭이라는 단어를 싫어하는 유저가 검성을 플레이한다면 자칫 지루하게 플레이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많은 컨트롤과 유틸리티적인 스킬이 있는 직업을 원하는 유저들이라면 검성보다는 살성,궁성,마도성,정령성과 같은 직업이 어울리지 않을까요?
또한 자신의 플레이 성향이 ‘선택한 직업과 타협하게 되는 소극적인 유저’라면 검성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이 어떤 무기를 사용하면 최고의 사냥효율을 내고, 어떤 스킬을 사용하고, 어디서 사냥해야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캐릭터를 자신에 맞게 조율하지 않는 이상 검성은 이도저도 아닌 직업이 되기 쉽습니다.
검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검성은 전 직업중 가장 무난한 솔로잉 능력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방어력, 선택의 폭이 큰 무기 선택으로 인해 꾸준하지만 속도도 빠른 사냥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신의 체력을 유지하는 회복스킬들이 적다는 점들이 단점이지만, 버프나 물약으로 커버한다면 높은 사냥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파티/포스
솔로잉에 비하면 파티플레이에서 검성의 위치는 굳건하진 못합니다. 탱킹도하고 딜링도하는 능동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탱킹은 수호성에 비해, 딜링은 살성과 마도성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어중간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파티에서 환영받는 검성이 되기 위해서는, 발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위급한 상황에서 수호성보다 빠르게 파티원을 보호하는 등, 감각적인 센스가 필요합니다. 방패와 한손검으로 전환해 어느 정도의 탱킹이 가능하다는 점도 검성의 장점이겠지요.
= PvP/요새
검성의 PvP는 수호성만큼 극악의 상성은 아닌 어느 정도 대결이 가능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호성보다 상황대처가 능동적이라는 점은 원거리 클래스들에게 대적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이며, 높은 방어력으로 인해 한번의 컨트롤 실수로 승패를 결정하는 상황이 적다는 점에서 부담이 덜합니다.
요새전에서는 검성은 공격형 미드필더의 역할을 합니다. 요새전에서만큼은 적극적인 성향을 띄는 검성은 수호성과 함께 전열의 최전방에 위치해 수호성이 전열을 무너뜨리면, 분열된 전열을 각개격파 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힘차게 뛰어나가는 검성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후방에 있는 직업들에게 용기를 불어주는 행동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은밀한 암살자인 살성은 전 근접 직업 중 가장 빠른 공격속도를 자랑합니다. 은신이 가능한 직업군은 대대로 직업의 자체적인 능력보다 플레이어의 컨트롤 능력이 크게 작용하는 직업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아이온의 살성도 그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솔로잉이 가능한 클래스, 파티에서는 강력한 데미지 딜러, PvP에서는 변칙플레이의 대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살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살성 유저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두말할 것 없이 상황을 파악하는 센스입니다. 살성이 살아 남기 위해서는 숨어있을 때와 공격할 때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행동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감각적인 스킬 사용입니다.
남들이 보기엔 비열하고 치사해보이는 방법까지 거리낌 없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살성이 갖춰야 할 능력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어떤 온라인 게임을 하던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자신을 위해 즐기려는 성형을 가진 유저라면 살성을 추천합니다. 또한 게임 속에서 킬러 본능이 높은 유저가 살성을 선택한다면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살성의 공격은 빠릅니다. 수 많은 스킬에 연속기까지 존재하며 이 스킬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컨트롤이 타 클래스에 비해 어려운편입니다. 당신이 근접 클래스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조작을 싫어한다면 검성과 수호성을 추천합니다.
살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살성은 솔로잉에 특화된 직업입니다. 정찰자의 승직 직업답게 몬스터의 특징을 먼저 파악하고 자신이 가장 빠르게 사냥할 수 있는 몬스터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살성의 PvE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입니다.
문양을 모아 터트려 강력한 일격을 가하는 살성만의 사냥 매커니즘과 함께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수많은 스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그 어떤 직업보다 빠르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에서의 살성은 전형적인 데미지 딜러가 됩니다. 탱커가 타겟을 잡고 있다는 것은 살성에게 적의 배후를 안정적으로 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로인해 꾸준한 데미지 딜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살성의 여러 스킬들은 파티 운용에 안정감을 주는 시너지로 작용합니다.
파티/포스플레이 시에는 탱커가 안정적으로 탱킹하는 이상 폭발적인 데미지를 주는것에 최대한 주력하시기 바랍니다. 정신력을 꾸준하게 회복하여 공격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PvP/요새
살성은 1:1이나 소규모 PvP에서만큼은 어떤 직업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은신을 통해 기회포착에 능숙하다는 최고의 강점을 제외하고서도 그들이 가진 스킬들 자체가 대인전에 최적화된 스킬들이 많고 위기관리 능력도 탁월합니다.
대규모 전투나 요새전의 상황에서 살성은 전투의 선봉에 서기보다는 다른 몇몇 살성과 무리를 지어 배후를 노리는 플레이에 적합합니다. 근접 방어력이 약한 힐러,법사 계열을 무력화 시키는 것은 적의 선봉 라인을 더욱 더 쉽게 붕괴시킬 수 있는 숨겨진 공로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근접 공격의 암살자가 살성이라면 원거리 공격의 암살자는 바로 궁성입니다. 궁성에게 은신은 없지만, 적이 미리 발견할 수 없는 거리에서 미리 선공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도 궁성이 확실하게 대상을 잡고 기습을 감행하게 된다면 그들은 어쩌면 살성보다 더욱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암살자입니다.
궁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궁성은 살성처럼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외에도 대상과의 거리를 파악하고 주변의 몬스터와 전열의 진영을 읽는 넓은 시야가 필요합니다. 그들은 원거리 공격에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항상 적과의 거리를 벌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근접전이 벌어졌을 때 빠르게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거나 발을 묶는 스킬들을 사용하는 준비가 항상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를 컨트롤하는 재미를 추구하는 유저라면 궁성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여러 가지 스킬들을 활용하여 적을 무력화 시키는 궁성은, 캐릭터를 자신이 조종하고 있다고 확실하게 느낄 수 있기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궁성은 아이온에서 살성, 마도성과 함께 컨트롤이 가장 어러운 직업이기 때문에, 복잡한 플레이를 싫어하는 유저들에게는 곤란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 조차도 다른 직업들에 비해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피곤한 사냥을 싫어하는 유저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이온의 궁성은 여타 다른 온라인 게임처럼 펫을 가진 원거리 공격 클래스가 아니기에 편한 사냥을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궁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궁성은 정찰자의 전직답게 솔로잉에 특화된 클래스입니다. 높은 원거리 공격력, 그리고 그 공격을 안정적으로 성공시키기위해 거리를 벌리는 수 많은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냥속도는 빠르며, 지속적입니다.
궁성은 레벨이 오를수록 비슷하게 사용했던 원거리 스킬과 근거리 스킬의 사용빈도가 점차 원거리 스킬쪽으로 치중되게 되며, 근거리 쪽에서는 적의 발을 묶는다거나 속박을 하는 덫 스킬들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 파티/포스
궁성은 파티플레이시 강력한 원거리 딜러입니다. 또한 덫을 이용하여 적을 묶어둠으로써 파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광역 근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와 같은 경우에는 살성보다 더욱 더 높은 딜링과 안정적인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 PvP/요새
PvP에서 궁성은 상대방을 철저하게 견제하고 괴롭힐 수 있는, 대상이 어떤 직업이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많은 유틸적인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검성이나 살성같은 근접 공격 클래스라면 덫과 넉백과 스턴을 이용하여 꾸준하게 거리를 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도성이나 치유성같은 클래스라면 주요한 순간에 대상의 마법 시전을 끊는 침묵과 치유력을 감소시키는 등의 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요새전에서 궁성은 진영을 교란시키거나 상대방을 도발하는 등의 전략적인 위치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원거리 공격을 꾸준하게 공격할 수 있기에 요새 방어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온에서 마도성은 적이 자신에게 접근하기 전에 사살하는 능력을 보유하도록 짧은 시간안에 가장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구현된 전형적인 누커스타일의 직업입니다. 그들의 체력과 방어력은 비록 전 직업 중 가장 빈약하지만 그것을 커버하고도 남을 수 많은 메즈기술과 한방에 몰아치는 파괴력은 손톱만큼 체력이 남아도 역전이 가능한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마도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마도성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자신의 약한 방어력을 커버할, 해당 상황에 맞는 스킬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마도성은 후반으로 갈수록 스킬 사용 하나하나가 자신의 생존과 직결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상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스킬들을 구사하는 것은 빠른 레벨링 및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정신력은 마도성 공격력의 근간이기에 정신력을 회복하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물약등을 이용하여 꾸준한 사냥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많은 부분을 포기하고서라도 강력한 한방으로 전세를 역전시키는 쾌감을 느끼고 싶은 유저라면 마도성을 선택하시면 만족할 수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마도성은 여러 직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동시에 요구합니다. 수호성과 같은 넓은 시야, 궁성과 살성에게도 요구되는 탁월한 상황대처 능력등은 파티플레이에서 메즈를 하며 딜링을 하거나, PvP에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스킬을 사용하는 능력등이 종합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어쩌면 그 누구보다 약한 생존력을 유저의 판단으로만 커버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온라인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라면 익숙해지기 어려운 직업일 수 있습니다.
마도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마도성의 스킬들은 한방한방이 강력하기 때문에 1:1 사냥에서 살성과 함께 가장 빠른 속도로 사냥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시즌3에서도 가장 솔로잉이 빠른 직업은 단연 마도성과 살성이었으며 (살성은 물론 창살성이라는 오버스펙의 능력으로 인해...) 마도성은 정신력 수급만 적절하게 한다면 그 어떤 직업보다 빠르게 레벨링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픈베타에서도 잡을 수 있는 몬스터의 수만 충분하다면 마도성은 단연 레벨링의 최강자로 군림할 듯 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플레이에서 마도성은 강력한 딜링 이외에도 중요한 메인 메저로써 활약하게 됩니다. 상대방을 재우거나 나무로 만들고 속박 시키는 등, 가장 많은 메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마도성은 파티플레이에서 그 누구보다 중요한 존재임이 분명합니다. 마도성은 불안정한 상황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안정적인 상황에서는 강력한 딜링을 구사하는 직업이라는 점은 큰 매력임에 분명합니다.
= PvP/요새
PvP에서의 마도성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스킬도 아껴서는 안됩니다. 상대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들을 제압할 수 있는 메즈기를 통해 시간을 버는 것을 시작으로 시전 시간이 긴 기술들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거리를 충분히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방어력이 낮은 클래스이기에 눈깜짝할 사이에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반대로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로 전세를 역전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런 플레이를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높은 이해와 컨트를올 요구하는 직업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요새전에서의 마도성은 원거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후방에서 누킹을 담당하는 역할을 주로합니다.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이상 그들에게 가장 위험한 대상은 바로 살성이며, 살성또한 후방으로 다가가 마도성과 치유성을 가장 먼저 노린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선두에 서있는 탱커와 근접딜러들의 전열이 굳건하다면 마도성은 여러 메즈 기술을 활용하여 아군에게 공격기회를 제공하는 역할로 전쟁에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무너진 전열이라면 마도성이라도 안으로 돌진하여 광역 마법으로 적을 섬멸하는 쾌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온에서 유일한 펫클래스인 정령성은 마도성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펫에 의존하는 성향이 커진 직업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마도성과 같이 취약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도트에 치중한 공격으로 인해 전세를 뒤집을 만한 한방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정령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정령성에게 필요한 능력은 세심한 컨트롤 능력입니다. 항상 자신, 펫, 몬스터의 3개의 체력을 봐야하고 적대치를 조정하며 사냥하는 것은 단순히 순간 판단능력이 아닌 꾸준한 컨트롤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같은 법사에서 전직한 마도성과 정령성은 비슷한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정반대의 플레이 스타일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이러니 한 일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펫클래스에 익숙한 유저들이라면 아이온에서도 정령성을 플레이 하는 것은 무리가 없습니다. 솔로잉에 특화된 직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혼자서 사냥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강력한 한방을 원하거나, PvP만을 위해 아이온을 하고싶은 유저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직업입니다. 정령성은 몬스터를 도트로 사냥하고 사냥속도도 법사계일 치고는 빠른편이 아닙니다. 또한 펫에 의존하기 때문에 몬스터와는 달리 플레이어만을 노리는 PvP와 요새전에서는 활약을 기대하기 힙듭니다.
천클래스 딜링 계열이 좋아서 해야겠다는 분들은 전직전에 마도성을 선택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정령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정령성은 솔로잉의 대가입니다. 지금까지 수 많은 온라인게임에서 보았던 것처럼 아이온에서도 정령성의 사냥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펫의 적대치를 조정해가며 도트스킬들을 구사하여 몬스터를 녹여잡는 플레이는 여타 게임에서 보아오던 흑마법사의 플레이와 비슷합니다. 그들은 각각 특화된 정령을 소환하여 PvE에서 만큼은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펫이 몬스터를 붙잡아두고, 플레이어는 자신이 머릿속에 생각한 스킬들을 차근차근 구현해가며 사냥이 가능하다는 것은, 메즈 스킬과 도트 스킬을 동시에 구현하여 다수의 몬스터를 동시에 제압하거나 강력한 네임드 몬스터도 혼자서 제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에서의 정령성의 플레이는 마도성에 비해 시원시원하게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강력한 데미지 딜러도 아니며, 뛰어난 메저도 아닙니다. 물론 플레이어의 컨트롤에 따라 파티에 대한 기여도가 다르겠지만, 법사의 하이브리드인 정령성이 마도성의 딜링을 넘어서기는 힘들기 때문에, 정령성이 파티/포스에서 기여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한발 빠른 상황 대처능력으로 몬스터가 힐러들을 볼 때 펫을 붙여 잠시 붙잡는다던지, 메즈를 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 PvP/요새
PvP에서는 그다지 강력한 모습은 아니었습니다만 앞으로의 변화를 지켜보아야겠죠. 하지만 다양한 저주들과 군중제어스킬들, 정령을 통한 견제 플레이가 상대방의 짜증(?)을 불러일으켜 견제의 역할이라면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시즌3에서의 지적된 수 많은 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정령성의 많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는 상황이니만큼 세부적인 내용을 단정적으로 미리 판단하지는 않겠습니다. 앙케이트 표에서 정령성이 선택되게 한 마지막 질문의 뜻을 아시려나요? ^^;
치유성은 아이온의 메인힐러입니다. 장비도 사슬까지 착용할 수 있어서, 여러 상황에 따라 맞는 장비를 구비한다면 솔로잉, 파티. PvP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주어지게 되는 임무는 명확한 편이며, 메인힐러답게 버프와 치유 그리고 부활을 담당합니다.
치유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치유성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 두 가지는 적대치를(어그로) 조율하는 능력과, 정신력을 수급하는 능력입니다. 파티플레이를 주로하게 되는 치유성에게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은 어그로 조절이며, 파티원을 살리는 필수조건은 바로 마나수급력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는 추천합니다.
게임속에서 대화를 나누며 파티플레이를 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남을 도움으로써 게임내에서 만족감을 얻고 싶고, 자신이 직접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성향의 유저라면 치유성을 쉽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당연한 말이지만, 힐러가 싫은 유저라면 절대 하지마세요! 와우처럼 특성에 따라 딜링이 가능한 직업이 아닙니다.(장비셋팅에 따라서는 가능) 치유성은 힐에 특화되어 있고, 타 직업과 비교해서 취약한 솔로잉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아이온에서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는 상대를 힐하며 친구목록에 추가되는 방법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치유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치유성은 솔로잉이 쉽지 않은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사슬과 전곤 그리고 방패를 착용하여 호법성과 비슷한 스타일로 솔로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하더라도 사냥속도가 시원시원한 편은 아니며 마법과 근접공격, 힐을 적당히 배분해 안정적으로 사냥하는 스타일입니다. 든든한 동료와 함께 한다면 사냥효율이 더 높아지는 직업입니다.
= 파티/포스
치유성은 파티플레이에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들은 힐에 특화되어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자신의 레벨이 비록 낮더라도 높은 레벨대의 사냥터에서 파티사냥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시너지 효과를 주는 호법성과의 연합플레이로 인해 메인힐러의 자리를 더욱 더 굳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치유성은 레이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직업이기 때문에 인기도는 가장 높으며, 파티하지 않겠느냐고 들려오는 귓말들 때문에 행복한 비명을 지르게 될 것입니다.
= PvP/요새
1:1 대인전에서 치유성은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유성은 비록 상황대처능력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상대방을 제압할 메즈기술이나 강력한 한방에 있는것도 아니지만, 치유성의 최대 강점인 버티기 모드가 가능한 힐을 사용한다면 결국 승리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요새전에서는 전열의 뒤에서 파티원의 체력을 책임지는 임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높은 치유량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정신력이 높은 방어구를 착용하며, 보통 치유성은 마도성과 함께 은신한 살성의 1순위 타겟이 되곤 합니다.
또한 요새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수호신장을 처치해야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와 같이 인기가 높은 필수 직업입니다.
치유성이 치유에 특화된 직업이라면 호법성은 버프에 특화된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한 특성답게 치유성에 비해 높은 사냥능력과 함께 진언을 통한 지속형 버프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온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들은 어디에 있던 멋진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호법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호법성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직업의 다재다능함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힐도 되도, 딜링도되고, 버프도 훌륭하다는 것은 그저 직업에게 바로 주어진 능력이 아님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진언을 체크하고, 해당 상황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고 자신이 나아갈 때와 치유할 때를 파악하는 능력을 구비하는 것은 뛰어난 호법성이 되기위한 첫걸음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한마디로 ‘이것저것 다하고 싶은 유저’라면 호법성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코어한 클래스보다 전반적으로 능력이 떨어지지만 이런 부분을 커버할 자신이 있다면! 후회하지는 않겠죠?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인내심이 없고, 자신의 약한 부분들을 보완하려는 의지가 약한 분들이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은 직업입니다. 호법성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많은 부분에서 다른 직업들과 비교하는 상황이 더러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라는 직업의 특성 때문에 자신의 대미지가 순수 딜러보다 떨어지고, 치유랑이 순수 힐러보다 떨어져서 자칫 잘못하면 그런 부분들이 직업에 대한 애착을 반감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다재다능함을 뛰어넘는 욕심을 부리는 유저라면 호법성의 플레이 스타일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호법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호법성은 치유성보다 높은 솔로잉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직업들과 비교하면 사냥속도는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 다만 치유스킬들을 활용해 남들보다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이 사냥속도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진언을 이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으며, 치유마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속도는 느리지만 남들이 잡기 버거운 몬스터도 사냥이 가능해 퀘스트를 공략하는데 수월하기도 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에서 호법성은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맞게, 그리고 파티의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파티의 화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전곤을 들고 딜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치유성의 치유가 버겁다고 느껴지면 언제든지 치유를 시전할 수 있다는 것은 호법성의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자신의 버프로 인해 파티원 전체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 또한 치유성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vP/요새
PvP에서 호법성은 근접 물리 공격에만 치중되어 있으며, 딱히 거리를 좁히는 스킬도 없기 때문에 대 원거리 공격에 취약한 직업입니다. 원거리 직업과의 전투에서 일명 버티기 모드로 자신을 치유하며 적에게 다가가 연계기 위주로 전투를 벌이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치유성과 함께 대인 PvP에서는 취약한 부분이 많은 호법성입니다.
진영의 가운데에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호법성은 후방의 방어력이 취약한 다른 직업들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진언을 키고 수호성, 검성과 함께 최전방에서 함께 공격해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힐러이기도 합니다. 요새전에서 만큼 호법성은 허리를 지키는 미드필더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사 (검성,수호성)
인간의 전사는 데바로 각성하기 이전에도 강인한 체력으로 타 직업군에 비해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주요 근접 직업답게 초반임에도 묵직한 한방을 날리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 탁월한 방어능력으로 파티원을 보호하는 수호성과 전장의 최전방에서 적진을 향해 돌격하는 검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어려운 조작보다는 비교적 간단한 조작으로 시원시원한 사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정찰자 (궁성, 살성)
몇몇 눈치 빠른 인간들은 생존을 위해 더욱더 재빠르고 날렵해져야만 했습니다. 그들은 재빠른 공격을 즐기며, 상대의 급소를 공격하기에 전혀 주저함이 없습니다. 정찰자를 선택한 인간들이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 원거리에서 최고의 공격력을 보이는 변칙플레이의 대가인 궁성과 능숙한 암살자인 살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실제적으로도 손놀림이 재빠르고, 변칙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법사 (마도성, 정령성)
데바로 각성하기 이전의 인간들도 기본적인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그들은 비록 미약하지만 자신의 약함을 마법의 위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데바로 각성하게 되면 자연에서 파괴 힘을 이끌어 내는 마도성과 자연의 힘을 자신의 수족처럼 다루는 정령성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근접 전투에서는 취약하지만, 강력한 파괴력과 유틸적인 능력으로 몬스터를 제압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사제 (호법성, 치유성)
자신만을 위한 성장이 아닌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사제들은 대대로 상처받은 영혼들을 치유하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몬스터를 스스로 제압하는 능력은 타 직업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지만 그들과 함께하는 동료들을 지원함으로써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사제가 데바로 전직하게 되면 그 누구보다 강력한 치유가 가능한 치유성과 공/수/치유 모든 방면에 능숙한 호법성으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기본 플레이 성향 : 비교적 쉬운 조작과 함께, 치유 능력을 가지고 동료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수호성 - 강인한 체력과 의지의 방패
아이온에서 가장 단단한 직업이라고 하면 바로 수호성입니다. 육중한 판금갑옷을 입고 한손무기와 방패를 착용하는 수호성은 전투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클래스입니다. 수호성의 플레이 방식은 여타 게임에서 보았던 ‘탱커’의 임무와 다르지 않습니다. 사냥속도는 느리지만 강인한 체력으로 꾸준한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파티/포스 플레이시 몬스터의 이목을 자신에게 집중시킴으로써 파티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수호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수호성을 하기로 결심한 유저라면 끝없는 인내심과 동료들을 이끌어 줄 리딩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혼자서 플레이 한다면 매우 느린 사냥속도를 이겨내며 레벨링을 할 수 있는 참을성은 필수이며, 여럿이서 한다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전열의 가장 선두에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에 후위에 있는 동료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지휘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수호성은 직업의 능력보다 오히려 유저 자신의 능력에 따라 멋진 클래스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자신이 레기온의 마스터이거나, 같이 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리딩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면 추천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과묵한면도 보이지만, 앞으로 나서는 것을 좋아하고 주변을 보는 시야가 넓은 유저라면 별 무리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수호성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별로 없다는 점에서 솔로잉을 즐기려는 유저에게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직업입니다. 또한 탱커란 직업에 대한 사전지식과 애착이 없다면 육성에 많은 난관에 직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수호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수호성은 솔로플레이에 특화된 직업은 아닙니다. 양손무기를 들고 스티그마와 마석을 공격형으로 셋팅한다면 검성의 사냥속도를 어느 정도 따라갈 수는 있겠지만, 사냥속도는 타 직업에 비해 빠른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손과 방패를 들고 꾸준한 사냥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강한 방어력을 바탕으로 몬스터 한마리를 잡을 때 가장 적은 체력 손실을 보여주며, 탱킹 클래스답게 안정적인 사냥을 가능하게 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플레이에서 수호성의 진가는 발휘됩니다. 각 지역마다 필수적으로 파티를 구성해야 공략할 수 있는 미션 퀘스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강력한 탱커인 수호성은 필수로 필요하게 되며, 후반으로 갈수록 이런 퀘스트의 난이도 높아지기 때문에 파티에서 한자리정도는 반드시 필요한 직업입니다. 수호성을 높은 레벨까지 육성하게 되면 레이드에서도 환영받는 직업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힘들었던 지난날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직업임에 분명합니다. (만약 레기온에서 메인탱커가 된다면 장비를 밀어주게 되겠죠~)
= PvP/요새
PvP에서 수호성은 강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지만 반면에 상대 플레이어를 제압하기는 힘든 직업입니다. 1:1 상황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성의 직업도 많기 때문에 혼자서 PvP를 즐기기보다는 파티를 구성해 전략적인 싸움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플레이는 요새전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뛰어난 수호성은 강인한 체력과 함께 치유성과 호법성들에게 치유를 받으며 적진을 정면으로 돌파, 검성과 함께 적 직영라인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호성은 다수의 전투라면 그 누구보다 든든한 아군으로 전열의 최전방을 지킬 것입니다.
검성 - 파이터의 전형, 무기의 달인
아이온에서 가장 무기를 잘 다루는 직업을 꼽자면 바로 검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어구도 판금갑옷을 착용하기 때문에 근접에서 전투를 진행하기에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무난한 공격력, 적절한 상황대처능력, 비교적 높은 생존력은 어느 위치에서든 빛을 발하는 검성을 탄생시켰습니다.
검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검성을 운용하다보면 멀티플레이어적 기질을 요구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호성처럼 파티원을 보호하기위해 넓은 시야를 확보하는 능력도 필요하고, 살성처럼 화려한 컨트롤을 구사하는 자질도 필요합니다. 실제적으로도 검성은 탱커와 데미지딜러의 중간격인 서브탱커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멀티플레이 기질을 살리지 않는다면 자칫 이도저도 아닌, 있으나마나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솔로잉을 즐기고 싶고, 어느정도 상황대처가 가능한 스킬들을 보유한 직업을 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전쟁에서는 최전방에서 활약도 하고 싶고 열심히만 한다면 어느 장소에서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원한다면 검성이 가장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평범한, 그럭저럭이라는 단어를 싫어하는 유저가 검성을 플레이한다면 자칫 지루하게 플레이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많은 컨트롤과 유틸리티적인 스킬이 있는 직업을 원하는 유저들이라면 검성보다는 살성,궁성,마도성,정령성과 같은 직업이 어울리지 않을까요?
또한 자신의 플레이 성향이 ‘선택한 직업과 타협하게 되는 소극적인 유저’라면 검성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이 어떤 무기를 사용하면 최고의 사냥효율을 내고, 어떤 스킬을 사용하고, 어디서 사냥해야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캐릭터를 자신에 맞게 조율하지 않는 이상 검성은 이도저도 아닌 직업이 되기 쉽습니다.
검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검성은 전 직업중 가장 무난한 솔로잉 능력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방어력, 선택의 폭이 큰 무기 선택으로 인해 꾸준하지만 속도도 빠른 사냥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신의 체력을 유지하는 회복스킬들이 적다는 점들이 단점이지만, 버프나 물약으로 커버한다면 높은 사냥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파티/포스
솔로잉에 비하면 파티플레이에서 검성의 위치는 굳건하진 못합니다. 탱킹도하고 딜링도하는 능동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탱킹은 수호성에 비해, 딜링은 살성과 마도성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어중간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파티에서 환영받는 검성이 되기 위해서는, 발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위급한 상황에서 수호성보다 빠르게 파티원을 보호하는 등, 감각적인 센스가 필요합니다. 방패와 한손검으로 전환해 어느 정도의 탱킹이 가능하다는 점도 검성의 장점이겠지요.
= PvP/요새
검성의 PvP는 수호성만큼 극악의 상성은 아닌 어느 정도 대결이 가능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호성보다 상황대처가 능동적이라는 점은 원거리 클래스들에게 대적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이며, 높은 방어력으로 인해 한번의 컨트롤 실수로 승패를 결정하는 상황이 적다는 점에서 부담이 덜합니다.
요새전에서는 검성은 공격형 미드필더의 역할을 합니다. 요새전에서만큼은 적극적인 성향을 띄는 검성은 수호성과 함께 전열의 최전방에 위치해 수호성이 전열을 무너뜨리면, 분열된 전열을 각개격파 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힘차게 뛰어나가는 검성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후방에 있는 직업들에게 용기를 불어주는 행동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살성 - 암살의 대가
은밀한 암살자인 살성은 전 근접 직업 중 가장 빠른 공격속도를 자랑합니다. 은신이 가능한 직업군은 대대로 직업의 자체적인 능력보다 플레이어의 컨트롤 능력이 크게 작용하는 직업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아이온의 살성도 그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솔로잉이 가능한 클래스, 파티에서는 강력한 데미지 딜러, PvP에서는 변칙플레이의 대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살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살성 유저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두말할 것 없이 상황을 파악하는 센스입니다. 살성이 살아 남기 위해서는 숨어있을 때와 공격할 때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행동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감각적인 스킬 사용입니다.
남들이 보기엔 비열하고 치사해보이는 방법까지 거리낌 없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살성이 갖춰야 할 능력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어떤 온라인 게임을 하던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자신을 위해 즐기려는 성형을 가진 유저라면 살성을 추천합니다. 또한 게임 속에서 킬러 본능이 높은 유저가 살성을 선택한다면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살성의 공격은 빠릅니다. 수 많은 스킬에 연속기까지 존재하며 이 스킬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컨트롤이 타 클래스에 비해 어려운편입니다. 당신이 근접 클래스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조작을 싫어한다면 검성과 수호성을 추천합니다.
살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살성은 솔로잉에 특화된 직업입니다. 정찰자의 승직 직업답게 몬스터의 특징을 먼저 파악하고 자신이 가장 빠르게 사냥할 수 있는 몬스터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살성의 PvE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입니다.
문양을 모아 터트려 강력한 일격을 가하는 살성만의 사냥 매커니즘과 함께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수많은 스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그 어떤 직업보다 빠르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에서의 살성은 전형적인 데미지 딜러가 됩니다. 탱커가 타겟을 잡고 있다는 것은 살성에게 적의 배후를 안정적으로 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로인해 꾸준한 데미지 딜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살성의 여러 스킬들은 파티 운용에 안정감을 주는 시너지로 작용합니다.
파티/포스플레이 시에는 탱커가 안정적으로 탱킹하는 이상 폭발적인 데미지를 주는것에 최대한 주력하시기 바랍니다. 정신력을 꾸준하게 회복하여 공격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PvP/요새
살성은 1:1이나 소규모 PvP에서만큼은 어떤 직업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은신을 통해 기회포착에 능숙하다는 최고의 강점을 제외하고서도 그들이 가진 스킬들 자체가 대인전에 최적화된 스킬들이 많고 위기관리 능력도 탁월합니다.
대규모 전투나 요새전의 상황에서 살성은 전투의 선봉에 서기보다는 다른 몇몇 살성과 무리를 지어 배후를 노리는 플레이에 적합합니다. 근접 방어력이 약한 힐러,법사 계열을 무력화 시키는 것은 적의 선봉 라인을 더욱 더 쉽게 붕괴시킬 수 있는 숨겨진 공로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궁성 - 활과 덫의 달
근접 공격의 암살자가 살성이라면 원거리 공격의 암살자는 바로 궁성입니다. 궁성에게 은신은 없지만, 적이 미리 발견할 수 없는 거리에서 미리 선공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도 궁성이 확실하게 대상을 잡고 기습을 감행하게 된다면 그들은 어쩌면 살성보다 더욱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암살자입니다.
궁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궁성은 살성처럼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외에도 대상과의 거리를 파악하고 주변의 몬스터와 전열의 진영을 읽는 넓은 시야가 필요합니다. 그들은 원거리 공격에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항상 적과의 거리를 벌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근접전이 벌어졌을 때 빠르게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거나 발을 묶는 스킬들을 사용하는 준비가 항상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를 컨트롤하는 재미를 추구하는 유저라면 궁성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여러 가지 스킬들을 활용하여 적을 무력화 시키는 궁성은, 캐릭터를 자신이 조종하고 있다고 확실하게 느낄 수 있기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궁성은 아이온에서 살성, 마도성과 함께 컨트롤이 가장 어러운 직업이기 때문에, 복잡한 플레이를 싫어하는 유저들에게는 곤란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 조차도 다른 직업들에 비해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피곤한 사냥을 싫어하는 유저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이온의 궁성은 여타 다른 온라인 게임처럼 펫을 가진 원거리 공격 클래스가 아니기에 편한 사냥을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궁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궁성은 정찰자의 전직답게 솔로잉에 특화된 클래스입니다. 높은 원거리 공격력, 그리고 그 공격을 안정적으로 성공시키기위해 거리를 벌리는 수 많은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냥속도는 빠르며, 지속적입니다.
궁성은 레벨이 오를수록 비슷하게 사용했던 원거리 스킬과 근거리 스킬의 사용빈도가 점차 원거리 스킬쪽으로 치중되게 되며, 근거리 쪽에서는 적의 발을 묶는다거나 속박을 하는 덫 스킬들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 파티/포스
궁성은 파티플레이시 강력한 원거리 딜러입니다. 또한 덫을 이용하여 적을 묶어둠으로써 파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광역 근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와 같은 경우에는 살성보다 더욱 더 높은 딜링과 안정적인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 PvP/요새
PvP에서 궁성은 상대방을 철저하게 견제하고 괴롭힐 수 있는, 대상이 어떤 직업이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많은 유틸적인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검성이나 살성같은 근접 공격 클래스라면 덫과 넉백과 스턴을 이용하여 꾸준하게 거리를 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도성이나 치유성같은 클래스라면 주요한 순간에 대상의 마법 시전을 끊는 침묵과 치유력을 감소시키는 등의 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요새전에서 궁성은 진영을 교란시키거나 상대방을 도발하는 등의 전략적인 위치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원거리 공격을 꾸준하게 공격할 수 있기에 요새 방어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도성 - 불꽃의 데바
아이온에서 마도성은 적이 자신에게 접근하기 전에 사살하는 능력을 보유하도록 짧은 시간안에 가장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구현된 전형적인 누커스타일의 직업입니다. 그들의 체력과 방어력은 비록 전 직업 중 가장 빈약하지만 그것을 커버하고도 남을 수 많은 메즈기술과 한방에 몰아치는 파괴력은 손톱만큼 체력이 남아도 역전이 가능한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마도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마도성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자신의 약한 방어력을 커버할, 해당 상황에 맞는 스킬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마도성은 후반으로 갈수록 스킬 사용 하나하나가 자신의 생존과 직결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상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스킬들을 구사하는 것은 빠른 레벨링 및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정신력은 마도성 공격력의 근간이기에 정신력을 회복하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물약등을 이용하여 꾸준한 사냥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많은 부분을 포기하고서라도 강력한 한방으로 전세를 역전시키는 쾌감을 느끼고 싶은 유저라면 마도성을 선택하시면 만족할 수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마도성은 여러 직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동시에 요구합니다. 수호성과 같은 넓은 시야, 궁성과 살성에게도 요구되는 탁월한 상황대처 능력등은 파티플레이에서 메즈를 하며 딜링을 하거나, PvP에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스킬을 사용하는 능력등이 종합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어쩌면 그 누구보다 약한 생존력을 유저의 판단으로만 커버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온라인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라면 익숙해지기 어려운 직업일 수 있습니다.
마도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마도성의 스킬들은 한방한방이 강력하기 때문에 1:1 사냥에서 살성과 함께 가장 빠른 속도로 사냥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시즌3에서도 가장 솔로잉이 빠른 직업은 단연 마도성과 살성이었으며 (살성은 물론 창살성이라는 오버스펙의 능력으로 인해...) 마도성은 정신력 수급만 적절하게 한다면 그 어떤 직업보다 빠르게 레벨링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픈베타에서도 잡을 수 있는 몬스터의 수만 충분하다면 마도성은 단연 레벨링의 최강자로 군림할 듯 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플레이에서 마도성은 강력한 딜링 이외에도 중요한 메인 메저로써 활약하게 됩니다. 상대방을 재우거나 나무로 만들고 속박 시키는 등, 가장 많은 메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마도성은 파티플레이에서 그 누구보다 중요한 존재임이 분명합니다. 마도성은 불안정한 상황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안정적인 상황에서는 강력한 딜링을 구사하는 직업이라는 점은 큰 매력임에 분명합니다.
= PvP/요새
PvP에서의 마도성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스킬도 아껴서는 안됩니다. 상대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들을 제압할 수 있는 메즈기를 통해 시간을 버는 것을 시작으로 시전 시간이 긴 기술들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거리를 충분히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방어력이 낮은 클래스이기에 눈깜짝할 사이에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반대로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로 전세를 역전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런 플레이를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높은 이해와 컨트를올 요구하는 직업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요새전에서의 마도성은 원거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후방에서 누킹을 담당하는 역할을 주로합니다.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이상 그들에게 가장 위험한 대상은 바로 살성이며, 살성또한 후방으로 다가가 마도성과 치유성을 가장 먼저 노린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선두에 서있는 탱커와 근접딜러들의 전열이 굳건하다면 마도성은 여러 메즈 기술을 활용하여 아군에게 공격기회를 제공하는 역할로 전쟁에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무너진 전열이라면 마도성이라도 안으로 돌진하여 광역 마법으로 적을 섬멸하는 쾌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정령성 - 정령의 주관자
아이온에서 유일한 펫클래스인 정령성은 마도성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펫에 의존하는 성향이 커진 직업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마도성과 같이 취약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도트에 치중한 공격으로 인해 전세를 뒤집을 만한 한방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정령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정령성에게 필요한 능력은 세심한 컨트롤 능력입니다. 항상 자신, 펫, 몬스터의 3개의 체력을 봐야하고 적대치를 조정하며 사냥하는 것은 단순히 순간 판단능력이 아닌 꾸준한 컨트롤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같은 법사에서 전직한 마도성과 정령성은 비슷한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정반대의 플레이 스타일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이러니 한 일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펫클래스에 익숙한 유저들이라면 아이온에서도 정령성을 플레이 하는 것은 무리가 없습니다. 솔로잉에 특화된 직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혼자서 사냥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강력한 한방을 원하거나, PvP만을 위해 아이온을 하고싶은 유저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직업입니다. 정령성은 몬스터를 도트로 사냥하고 사냥속도도 법사계일 치고는 빠른편이 아닙니다. 또한 펫에 의존하기 때문에 몬스터와는 달리 플레이어만을 노리는 PvP와 요새전에서는 활약을 기대하기 힙듭니다.
천클래스 딜링 계열이 좋아서 해야겠다는 분들은 전직전에 마도성을 선택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정령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정령성은 솔로잉의 대가입니다. 지금까지 수 많은 온라인게임에서 보았던 것처럼 아이온에서도 정령성의 사냥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펫의 적대치를 조정해가며 도트스킬들을 구사하여 몬스터를 녹여잡는 플레이는 여타 게임에서 보아오던 흑마법사의 플레이와 비슷합니다. 그들은 각각 특화된 정령을 소환하여 PvE에서 만큼은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펫이 몬스터를 붙잡아두고, 플레이어는 자신이 머릿속에 생각한 스킬들을 차근차근 구현해가며 사냥이 가능하다는 것은, 메즈 스킬과 도트 스킬을 동시에 구현하여 다수의 몬스터를 동시에 제압하거나 강력한 네임드 몬스터도 혼자서 제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에서의 정령성의 플레이는 마도성에 비해 시원시원하게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강력한 데미지 딜러도 아니며, 뛰어난 메저도 아닙니다. 물론 플레이어의 컨트롤에 따라 파티에 대한 기여도가 다르겠지만, 법사의 하이브리드인 정령성이 마도성의 딜링을 넘어서기는 힘들기 때문에, 정령성이 파티/포스에서 기여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한발 빠른 상황 대처능력으로 몬스터가 힐러들을 볼 때 펫을 붙여 잠시 붙잡는다던지, 메즈를 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 PvP/요새
PvP에서는 그다지 강력한 모습은 아니었습니다만 앞으로의 변화를 지켜보아야겠죠. 하지만 다양한 저주들과 군중제어스킬들, 정령을 통한 견제 플레이가 상대방의 짜증(?)을 불러일으켜 견제의 역할이라면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시즌3에서의 지적된 수 많은 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정령성의 많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는 상황이니만큼 세부적인 내용을 단정적으로 미리 판단하지는 않겠습니다. 앙케이트 표에서 정령성이 선택되게 한 마지막 질문의 뜻을 아시려나요? ^^;
치유성 - 메인힐러는 나에게
치유성은 아이온의 메인힐러입니다. 장비도 사슬까지 착용할 수 있어서, 여러 상황에 따라 맞는 장비를 구비한다면 솔로잉, 파티. PvP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주어지게 되는 임무는 명확한 편이며, 메인힐러답게 버프와 치유 그리고 부활을 담당합니다.
치유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치유성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 두 가지는 적대치를(어그로) 조율하는 능력과, 정신력을 수급하는 능력입니다. 파티플레이를 주로하게 되는 치유성에게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은 어그로 조절이며, 파티원을 살리는 필수조건은 바로 마나수급력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는 추천합니다.
게임속에서 대화를 나누며 파티플레이를 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남을 도움으로써 게임내에서 만족감을 얻고 싶고, 자신이 직접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성향의 유저라면 치유성을 쉽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당연한 말이지만, 힐러가 싫은 유저라면 절대 하지마세요! 와우처럼 특성에 따라 딜링이 가능한 직업이 아닙니다.(장비셋팅에 따라서는 가능) 치유성은 힐에 특화되어 있고, 타 직업과 비교해서 취약한 솔로잉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아이온에서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는 상대를 힐하며 친구목록에 추가되는 방법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치유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치유성은 솔로잉이 쉽지 않은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사슬과 전곤 그리고 방패를 착용하여 호법성과 비슷한 스타일로 솔로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하더라도 사냥속도가 시원시원한 편은 아니며 마법과 근접공격, 힐을 적당히 배분해 안정적으로 사냥하는 스타일입니다. 든든한 동료와 함께 한다면 사냥효율이 더 높아지는 직업입니다.
= 파티/포스
치유성은 파티플레이에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들은 힐에 특화되어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자신의 레벨이 비록 낮더라도 높은 레벨대의 사냥터에서 파티사냥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시너지 효과를 주는 호법성과의 연합플레이로 인해 메인힐러의 자리를 더욱 더 굳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치유성은 레이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직업이기 때문에 인기도는 가장 높으며, 파티하지 않겠느냐고 들려오는 귓말들 때문에 행복한 비명을 지르게 될 것입니다.
= PvP/요새
1:1 대인전에서 치유성은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유성은 비록 상황대처능력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상대방을 제압할 메즈기술이나 강력한 한방에 있는것도 아니지만, 치유성의 최대 강점인 버티기 모드가 가능한 힐을 사용한다면 결국 승리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요새전에서는 전열의 뒤에서 파티원의 체력을 책임지는 임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높은 치유량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정신력이 높은 방어구를 착용하며, 보통 치유성은 마도성과 함께 은신한 살성의 1순위 타겟이 되곤 합니다.
또한 요새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수호신장을 처치해야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와 같이 인기가 높은 필수 직업입니다.
호법성 -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
치유성이 치유에 특화된 직업이라면 호법성은 버프에 특화된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한 특성답게 치유성에 비해 높은 사냥능력과 함께 진언을 통한 지속형 버프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온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들은 어디에 있던 멋진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호법성 유저가 필요로 하는 자질은?
호법성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직업의 다재다능함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힐도 되도, 딜링도되고, 버프도 훌륭하다는 것은 그저 직업에게 바로 주어진 능력이 아님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진언을 체크하고, 해당 상황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고 자신이 나아갈 때와 치유할 때를 파악하는 능력을 구비하는 것은 뛰어난 호법성이 되기위한 첫걸음입니다.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한마디로 ‘이것저것 다하고 싶은 유저’라면 호법성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코어한 클래스보다 전반적으로 능력이 떨어지지만 이런 부분을 커버할 자신이 있다면! 후회하지는 않겠죠?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는 곤란해요.
인내심이 없고, 자신의 약한 부분들을 보완하려는 의지가 약한 분들이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은 직업입니다. 호법성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많은 부분에서 다른 직업들과 비교하는 상황이 더러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라는 직업의 특성 때문에 자신의 대미지가 순수 딜러보다 떨어지고, 치유랑이 순수 힐러보다 떨어져서 자칫 잘못하면 그런 부분들이 직업에 대한 애착을 반감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다재다능함을 뛰어넘는 욕심을 부리는 유저라면 호법성의 플레이 스타일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호법성의 각 상황별 플레이
= 솔로잉
호법성은 치유성보다 높은 솔로잉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직업들과 비교하면 사냥속도는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 다만 치유스킬들을 활용해 남들보다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이 사냥속도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진언을 이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으며, 치유마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속도는 느리지만 남들이 잡기 버거운 몬스터도 사냥이 가능해 퀘스트를 공략하는데 수월하기도 합니다.
= 파티/포스
파티와 포스에서 호법성은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맞게, 그리고 파티의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파티의 화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전곤을 들고 딜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치유성의 치유가 버겁다고 느껴지면 언제든지 치유를 시전할 수 있다는 것은 호법성의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자신의 버프로 인해 파티원 전체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 또한 치유성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vP/요새
PvP에서 호법성은 근접 물리 공격에만 치중되어 있으며, 딱히 거리를 좁히는 스킬도 없기 때문에 대 원거리 공격에 취약한 직업입니다. 원거리 직업과의 전투에서 일명 버티기 모드로 자신을 치유하며 적에게 다가가 연계기 위주로 전투를 벌이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치유성과 함께 대인 PvP에서는 취약한 부분이 많은 호법성입니다.
진영의 가운데에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호법성은 후방의 방어력이 취약한 다른 직업들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진언을 키고 수호성, 검성과 함께 최전방에서 함께 공격해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힐러이기도 합니다. 요새전에서 만큼 호법성은 허리를 지키는 미드필더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