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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과의 전투에서 물러섬이란 없다! 열혈 파이터 검성


검성은 검(劍)의 별을 따르는 데바로 이름은 검성이지만 법서 등 몇가지 종류의 무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무기를 다룰 수 있는 근접형 공격캐릭터다. 방어력이 높은 판금 방어구를 착용할 수 있는 전형적인 전사 타입의 캐릭터.


같은 전사 계열인 수호성이 한손 무기와 방패를 조합해 적의 공격을 최대한 맞으면서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봉에 선다면, 검성이 최선봉에 서는 이유는 적의 공격을 두터운 판금 방어구로 버텨내면서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이기 때문.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근접 딜러가 검성의 주된 역할이지만 전사 계열답게 위급한 상황에서는 방어에 좀 더 유리한 자세를 통해 적으로 부터 아군을 보호할 수도 있는 서브 탱커의 역할도 훌륭하게 수행한다.


특히 검성은 공성전에 해당하는 아이온의 '요새전'에서 요새의 1차 관문인 성문에 보다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요새를 목표로 하는 레기온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캐릭터기도 하다.


수많은 아군을 뒤로하고 가장 먼저 전장의 한 복판으로 뛰어드는 모습을 아이온에서 그리고 있다면 주저없이 검성을 추천한다. 다른 직업을 가진 캐릭터들은 검성이 선봉에 나서는 모습을 보고서야 전진할 수 있을테니.




[ ▲ 검성. 번쩍이는 판금갑옷과 길다란 청룡언월... 미늘창 ]




검성의 스탯과 능력치

스테이터스

 힘 115 / 체력 115 / 정확 100 / 민첩 100 / 지식 90 / 의지 90

사용 무기

 단검 / 장검 / 전곤 / 대검 / 미늘창 / 활

사용 방어구

 로브 / 가죽 / 사슬 / 판금

특징

 ● 공격력이 높은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높은 방어력을 가진 판금 방어구를 착용할 수 있다
 ● 물리 공격 일변도의 다양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아이온에서는 캐릭터가 레벨업을 한다고 특별히 스탯을 투자하거나 배분할 일이 없는 고정스탯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다. 전사 계열인 검성은 최초 힘과 체력 110, 정확과 민첩 100, 지력과 의지 90 의 스탯을 가지고 시작해서 검성으로 전직하면 힘 115, 체력 115, 정확과 민첩 100, 지력과 의지 90 의 스탯을 가지게 된다.


힘과 체력이 높은 이유는 일반적인 근접 딜러가 그렇듯 '힘' 스탯이 공격력과 직결되고 판금 방어구를 믿고 최전방에 서다보니 '체력' 스탯이 중요하기 때문. 스탯과 관련된 방어구의 옵션이나 호칭을 선택할 때는 그래서 힘과 체력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능력치로는 생명력, 공격력과 치명타, 방어력과 방패방어, 무기방어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아이템의 옵션이나 마석의 활용도 공격력, 치명타, 생명력, 무기방어 등을 고려하게 된다.


검성의 무기와 방어구

검성은 대부분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한 방 한 방의 대미지가 높은 '양손무기'를 사용한다. 양손무기에는 대검과 미늘창이 있는데 대검은 매우 느린 속도의 3타 무기이고 미늘창은 매우 느린 속도의 4타 무기. 여기서 3타, 4타란 한 번의 공격모션에 몇 번의 공격판정이 나는지를 나타낸다.




[ ▲ 미늘창은 4타 무기. 물론 1초에 한 대 때릴까 말까로 공속이 느리다 ]



양손무기의 평타 공격은 속이 답답할 정도로 느리지만 사냥이 지루하지 않은 이유는 검성의 주된 사냥 패턴이 '스킬'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연계기와 단발성 스킬들을 끊임없이 사용하게 되는 검성의 특징 때문에 무기 자체의 공격속도가 크게 중요하지 않고 따라서 맥댐이 얼마나 되느냐가 무기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많은 검성들이 미늘창 종류를 선호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론 연계기 스킬 위주의 사냥이 늘 통하는 것은 아니다. 스킬 사용을 저지 당하거나 연계기를 사용하는 중간에 연계기가 끊기는 상황에서 혹은 몬스터의 체력이 아주 조금 남아 있어 스킬을 사용하기 아까운 경우 등 평타 공격을 해야 하는 때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본인의 취향에 따라 미늘창 보다 조금 더 공격속도가 빠른 대검 류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하겠다. 스킬 사용에 있어서도 아주 미세하게 대검이 조금 더 모션이 빠른 느낌을 준다.




[ ▲ 같은 등급의 대검과 미늘창.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




한손무기와 방패를 사용하는 경우도 물론 있다. 검성은 서브탱커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무기 스왑을 통해 한손검+방패로 전환하는 것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손검+방패와 방어자세를 조합하면 평소의 폭발적인 공격모습이 아닌 안정적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받아내면서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도 보여줄 때가 있을 것이다. 물론 판금 방어구와 무기 방어 등을 통해 양손 무기를 든 채로도 어느 정도의 탱킹이 가능한 것이 검성의 매력이다.


한손검+한손검의 쌍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쌍수를 들기 위해서는 '양손 무기 장착' 스티그마가 필요하다. 그러나 무기의 대미지에 따라 스킬의 위력이 달라지는 검성의 특성상 한손무기는 아무래도 스킬 공격의 대미지가 양손무기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한정된 스티그마 슬롯에 양손 스티그마를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되지는 않는다.




[ ▲ 쌍수 무기를 착용한 모습 ]



방어구는 판금 방어구를 착용한다. 사슬이나 가죽에 비해 높은 방어력을 자랑한다. 상대방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는 검성이므로 방어력이 보다 더 높은 것으로 착용하는 편이 좋다.


무기나 방어구에 마석 세팅은 공격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물리 공격력 혹은 치명타 마석을 위주로 세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무기 스왑을 통해 한손+방패로 탱킹을 할 때를 대비해 한손+방패 세트에는 방어 마석 혹은 생명력 마석을 세팅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 ▲ 치명타, 공격력, 생명력 등으로. 물론 원하는 마석이 잘 나오는 편은 아니다... ]



천족과 마족의 차이점

아이온에서는 같은 직업이라 하여도 종족에 따라 일반 스킬과 DP 스킬, 그리고 스티그마 스킬이 약간 다르다. 검성의 경우에는 일반 스킬과 스티그마 스킬에서 서로 다른점이 존재한다. 천족의 경우에는 이동 속도 감소나 방어력 감소 등의 추가효과를 가진 반면 마족은 높은 물리 타격을 주게된다. 다음의 종족별 특징 스킬을 살펴보고 종족선택하여 보자.

종류종족스킬 명스킬 효과
일반 스킬천족검기 투척 I15m내의 대상에게 252~256의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8 초~10 초 동안 이동속도 감소 상태로 만듭니다.
마족검기 폭발 I대상에게 487~491을 기준으로 한 랜덤 물리 타격을 줍니다.
스티그마천족검기 파동 I15m내의 대상과 주변 10m내 최대 5명의 적들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30초 동안 물리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마족살기 파동 I자신 주변 10m내의 적들에게 상당한 랜덤 물리 타격을 준다.




검성의 스킬

아이온에서 대부분의 스킬은 스킬 마스터를 통해 모두 구입해서 배우게 된다. 따라서 어떤 스킬이 좋고 어떤 스킬이 나쁘고 어떤 스킬은 배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기는 어렵다. 아마 자금의 여유가 된다면 레벨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모두 배우는 것이 좋다는 것이 답이다.


다만 아이온의 스킬북 가격은 생각보다 비싼 편이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스킬북을 사느라 탕진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 몇 가지 특성 스킬들을 배우지 않는 것도 좋다. 이를테면 어차피 사용하지도 않을 궁술, 전곤, 단검 스킬북 말이다.




[ ▲ 현실의 반영인지... 스킬북 시세가 만만치 않다. 아껴야 잘 산다 ]



검성은 근접 딜러의 형태에 맞는 공격형 위주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단일 상대 스킬 뿐 아니라 주변의 많은 적들에게 동시에 타격을 입히는 광역스킬 또한 보유하고 있으며, 전사 계열로서 어느 정도의 탱킹을 가능하게 해주는 방어형 스킬들과, 상대방의 발을 묶는 등의 메즈형 스킬, 그리고 고독한 솔로잉의 친절한 동반자인 체력회복 스킬들을 가지고 있다.




[ ▲ 다양한 광역 공격 스킬도 가지고 있다 ]



검성의 스티그마

스티그마 슬롯은 20레밸에 받을 수 있는 스티그마 관련 미션을 완료하면 최초 2개가 열리고 그 후 10레밸 단위로 하나씩 슬롯이 열리게 된다. 스티그마 슬롯은 캐릭터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최대 5개의 슬롯이 존재한다.


검성의 스티그마 스킬은 종류로 총 10 가지가 있으므로 이 중 어떤 스티그마를 선택해 슬롯에 장착하느냐에 따라 천편일률적일 수 있는 각 캐릭터의 개성이 드러나게 되며, 어떤 스티그마 스킬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검성 캐릭터의 활용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균형의 갑옷'(30초동안 상태이상 저항이 최고가 된다)과 '위기 방어력 강화'(생명력이 낮아지면 방어력이 높아진다) 스티그마를 장착한 검성은 다대다 전투에서 적의 공격에 더 오래 버텨 아군의 공격 기회를 늘려주는 역할에 적합할 것이다. '성문 파괴' (성문에 10배의 대미지) 를 익힌 검성은 요새 공략에 없어서는 안되는 인물이 될 것이다.

스킬 이름레벨효과
체력 강화 I
20
자신의 생명력을 20%만큼 회복하고, 2 분 동안 최대 생명력이 20%만큼, 방패 방어가 150만큼, 무기 방어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내려찍기 I
22
넘어진 적에게 289~293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발목 잡기 I
28
10m내의 대상을 10 초 동안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고 회피를 1000만큼 감소시킵니다.
강제 결박 I
31
대상에게 54~58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대상은 3 초 동안 속박 상태로 만듭니다.
위협의 포효 I
34
15 초 동안 주변 7m내의 적들의 물리 공격력을 300만큼 감소시킵니다.
균형의 갑옷 I
37
1 분 30 초 동안 자신의 기절, 밀려남, 넘어짐, 회전, 공중속박 저항값이 1000만큼 증가합니다.
성문 파괴 I
40
대상에게 16~20의 물리 타격을 주고, 대상이 성문일 경우, 추가로 2300 물리 타격을 추가로 줍니다.
지진 파동 I
44
자신 주변 10m내의 적들에게 258~262의 물리 타격을 주고, 8 초~10 초 동안 이동속도 감소 상태로 만듭니다.




검성의 사냥

검성의 사냥은 평타 보다는 스킬 위주로 이루어진다. 대게 칼날날리기로 멀리 있는 몬스터를 데려오는 풀링으로 시작해 맹렬한 일격 연속기를 위주로 한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사냥의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다. 아마 검성을 키우다보면 보유하고 있는 스킬들의 쿨타임을 고려해 물흐르는 듯한 스킬 사용의 흐름을 나름대로 찾아내게 될 것이다.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스킬이 있고 또 치명타가 터질 경우 상대방이 넘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와 함께 강력한 대미지로 상대방의 연속기나 스킬을 중간에 잘 취소시키는 특징이 있다. 반대로 상대방의 공격에 검성의 연속기가 끊긴다면 다음 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올 때까지 느린 평타 공격을 해야하므로, 이런 점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스킬 이름레벨효과
맹렬한 일격 II
10
대상에게 56~60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분쇄 파동 I
10
자신 주변 7m내의 적들에게 66~70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회심의 일격 II
13
대상에게 72~76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분노의 일격 I
13
대상에게 130~134의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넘어진 상태로 만듭니다.
약화의 맹타 II
16
대상에게 37~41의 물리 타격을 주고, 6 초 동안 물리 방어력을 20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합 II
16
10 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이 13만큼 증가하고 공격을 받을 때마다 100%의 확률로 1회 194만큼씩, 최대 194만큼의 타격을 막을 수 있는 보호막을 만듭니다.
돌격 I
16
10 초 동안 자신의 이동속도, 비행속도가 60만큼 증가합니다.
파열의 일격 I
16
대상에게 91~95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칼날 날리기 I
19
16m내의 적에게 80~84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몬스터 사냥은 높은 방어력과 공격력으로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은 안정적인 사냥 속도를 보이며 두 세 마리의 몬스터가 몰리는 위기 상황 극복도 가능한 장점이 있는 검성의 사냥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정직한 사냥'. 몬스터가 때리는 대미지를 고스란히 감내하면서 본인의 공격력은 극한으로 쏟아붙는 스타일이다.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다보니 체력관리가 중요해지는데, 스스로를 치료할 수 있는 약초치료와 20레벨에 배우게 되는 체력 강화 스티그마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도록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 필요하다면 상점에서 판매하는 체력 회복 물약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검성의 파티플레이

검성은 파티플레이에서 딜러 혹은 탱커 역할을 맡게 된다. 수호성이 파티에 있다면 양손 무기를 사용하면서 강력한 공격을 퍼붓는 역할과 한손검과 방패를 활용한 보조탱커의 역할을 동시에 요구받는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무기스왑을 하며 공격이 필요할 때는 공격을, 방어가 필요할 때는 파티의 방패가 되는 판단력을 보여주는 검성이 파티에서 환영받게 된다.

스킬 이름레벨효과
방패 반격 I
9
방패방어 성공 후 방패로 강타하여 76~80의 물리 타격을 주고 잠시동안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도발 I
10
15m내의 대상을 도발하여 자신에 대한 적대치를 증가시킵니다.
체력 강화 I
20
자신의 생명력을 20%만큼 회복하고, 2 분 동안 최대 생명력이 20%만큼, 방패 방어가 150만큼, 무기 방어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수호성이 없을 때라도 기본적인 방어능력을 가지고 있는 검성이므로 방패를 들고 메인탱커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도발 스킬과 방패 방어 등을 활용해 강력한 정예 몬스터의 공격을 몸으로 막아내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물론 몬스터의 세기에 따라 양손 무기를 들고 탱킹을 하는 판단과 센스를 보여주는 것도 가능하다.


정예 필드 파티플레이를 할 때는 몬스터의 처치 순서를 파티원들끼리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서 검성이 때리고 있는 몬스터가 제 1 타겟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빠르게 몬스터 징표를 걸어주는 것도 센스있는 플레이. 옵션의 키세팅에서 징표 걸기 단축키를 미리 선택해주면 좋다.



[ ▲ 징표를 바로 걸어줄 수 있는 키 설정의 센스! ]



검성의 대인전

검성의 공격력 만큼은 다른 어느 클래스에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해도 좋다. 그러나 너무 정직한 공격이 단점이라면 단점. 특히 원거리 클래스와 전투를 할 때는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기 힘들어 전투에 난항을 겪는다. 짧은 시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 있긴 하지만 타 클래스들 또한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스킬이 있다.


1:1 PVP에서는 일단 공격거리 내에 들어오면 다양한 메즈스킬을 통해 상대방을 공격 거리 안에 묶어둘 수 있기 때문에 거리조절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상대방이 사용하는 정신계 이상 스킬이나 육체계 이상 스킬 들은 체력 회복 물약이나 정신 회복 물약을 통해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활용해 주면 좋다. 공중 결박 스킬을 이용해 적의 강력한 스킬을 중간에 끊어주는 등의 플레이도 필요하다.

스킬 이름레벨효과
공중 결박 I
22
대상에게 98~102의 물리 타격을 주고 공중속박 상태로 만듭니다.
강제 낙하 I
25
공중속박 상태의 적에게 324~328의 물리 타격을 주고 추락시킵니다.
돌격 I
16
10 초 동안 자신의 이동속도, 비행속도가 60만큼 증가합니다.
발목 잡기 I
28
10m내의 대상을 10 초 동안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고 회피를 1000만큼 감소시킵니다.



다대다 전투에서는 각각의 클래스가 맡고 있는 역할이 다르다. 검성의 역할은 역시 최선봉에 서는 것. 최선봉에 선 캐릭터는 당연히 적의 원거리 클래스의 일점사 표적이 되기 쉽상이며 그래서 적절한 체력관리가 필수적이다. 물론 검성의 체력을 책임지는 호법성, 치유성들의 힐을 받고 있을 때 검성의 돌격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 ▲ 적진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 그것이 검성이다 ]



검성의 호칭과 전문기술

아이온에서는 퀘스트나 미션을 완료했을 때 등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호칭을 달 수 있게 되는데 어떤 호칭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능력치의 변화가 생긴다. 검성에게 중요한 스탯과 능력치는 힘과 체력, 생명력에 관계된 것들. 의지나 정신력에 약간 손해를 보더라도 힘과 체력을 올려주는 호칭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천족의 경우 비교적 초반에 얻을 수 있는 크랄 사냥꾼 호칭이 최대 비행시간:+1, 물리 치명타:+2 시켜주기 때문에 선호되며 마족은 도적단의 영웅 호칭이 생명력:+20, 물리방어:+2 올려준다.


검성에게 추천하는 전문기술은 역시 본인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금속무기, 금속갑옷의 제작과 관련된 것. 사냥이나 퀘스트, 상점에서 얻을 수 없는 좋은 무기와 방어구를 직접 제작해 착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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