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던/정예공략
[1.5] 암흑의 포에타 A랭까지 완전 정복!
암흑의 포에타 공략을 시작하며...
1.5 업데이트 중 최고레벨의 유저들이 도전하게 될 던전인 암흑의 포에타.
50레벨이라면 누구나 공략 시도가 가능하지만 인던 자체가 타임어택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에, 멋진 아이템들은 장비와 실력을 갖춘 이들만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최고 등급의 아이템을 원한다면 미리 마음에 맞는 동료들을 구하도록 하자. 초행이라 공략에 자신이 없다면 랭크에 연연하지 말고 일반 보스가 주는 아누하르트 방어구를 차근차근 모으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이 공략은 최소 B등급 이상을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작성되었다. 암흑의 포에타에 처음 간 유저들이라면 C등급 이하를 받을 수도 있지만, 이 공략과 함께하면 B랭크 정도는 단시간 내에 무난하게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S를 노려라! 아이온 최초의 영웅급 무기인 ‘타하바타’ 시리즈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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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의 포에타 기본 정보
암흑의 포에타 입장 퀘스트
ㅁ 천족
입장 퀘스트는 엘리시움의 입구에 있는 데바로 전직하여 처음에 만났던 레아에게서 받을 수 있다. ‘은밀한 부름’ 퀘스트를 수락하면 레아는 엘리시움 대성소에 있는 유클레아스를 만나보라고 한다.
유클레아스는 미래의 포에타가 용족에게 점령당했다면서 미래로 갈 방법에 대해 에레슈란타의 나니를 만나 조언을 구하라고 한다.
나니는 용족의 푸른 비늘 20개와 시공의 정수를 구해오라고 하는데, ‘용족의 푸른 비늘’은 당연히 용족을 사냥해야 얻을 수 있다.
인드라투 군단 주둔지나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정예들을 사냥하면 얻을 수 있지만 획득 확률은 낮은 편이며, 가장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1.5 업데이트에 등장한 어비스 요새 인던의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다.
[ 암흑의 포에타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모해야 하는 아이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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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의 정수’는 인테르디카의 잡화 상점에서 쉽게 얻을 수 있다. 가격은 약 17만 키나.
모은 재료를 가지고 인테르디카의 키샤르 감시기지 앞에 있는 말로렌에게 가져가면 ‘시간의 발동석’을 만들어 준다. 즉, 포에타 인던에 한번 입장 하려면 ‘용족의 푸른 비늘’ 20개 ‘시공의 정수’가 매번 필요로 하게 되는 것.
ㅁ 마족
판데모니움의 입구쪽에 있는 헤임달에게서 암흑의 포에타로 들어갈 수 있는 입장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헤임달은 미래의 포에타가 용족에게 점령당했다면서 미래로 갈 방법에 대해 에레슈란타의 카오량를 만나 조언을 구하라고 한다.
용족의 푸른 비늘 20개와 시공의 정수를 구해오라고 한다.
‘용족의 푸른 비늘’은 40 레벨 이상의 용족 정예 몬스터를 사냥해야만 획득할 수 있으며, 거래가 가능하므로 유저들과의 거래를 통해 모아도 된다.
가장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1.5 업데이트에 등장한 어비스 요새 인던의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다
[ 암흑의 포에타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모해야 하는 아이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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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의 정수는 벨루스란의 잡화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재료를 모두 모았다면, 서리눈썹 전초기지에 있는 흐레스벨그와 대화하면, 흐레스벨그는 암흑의 포에타를 입장할 수 있게 해주는 입장 아이템인 시간의 발동석을 건네준다.
즉, 포에타 인던에 한번 입장 하려면 ‘용족의 푸른 비늘’ 20개와 ‘시공의 정수’가 매번 필요하다.
암흑의 포에타 입장은 흐레스벨그 우측에 있는 시간의 아티펙트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다.
ㅁ 어비스
천족과 마족이 어비스 거점에서 주는 암흑의 포에타 입장 퀘스트를 완료 했다면, 용족의 푸른 비늘 20개가 아닌 5개만으로도 입장할 수 있는 NPC가 어비스 에레슈란타의 눈에 존재한다.
어비스 심층부의 에레슈란타의 눈 9시 부분에 있는 수이룽과 대화하면 용족의 푸른 비늘 5개와 시공의 정수 1개를 가져다 달라고 한다. 그외에는 인테르디카나 벨루스란에서 받는 반복 퀘스트와 동일하다.
이 아티팩트에서도 암흑의 포에타로 입장이 가능하며, 인테르디카나 벨루스란에 다른 파티원들이 있더라도 동시에 입장이 가능하다. 이 곳으로 입장했다면 퇴장 시 나오게 되는 위치도 같으니 상대 종족에 공격받을 수 있다.
또한 '시공의 정수'도 어비스 잡화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A 등급 이상을 바라보는 파티라면 준비해야 할 품목
암흑의 포에타 던전은 타임어택이기에 빠른 진행을 위한 도핑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각 직업 계열마다 준비해야 할 소모품 목록은 다음과 같다. 반드시 이렇게 준비할 필요는 물론 없으며, 자신의 장비 수준 및 1.5에서 새롭게 등장한 상급 스티그마의 착용 여부에 따라 조절하도록 하자.
■ 탱커
봉혼석 : 5000개 이상
칼리돈 고기만두 or 산삼절임 : 5개
명룡/암룡의 카레 : 1개 (S 랭크용)
상급 물리 치명타 향상 주문서 : 25장
상급 용기의 주문서 : 25장
상급 질주의 주문서 : 25장
최상급 불의 방어력 상승 주문서 : 5장
최상급 충격 완화 주문서 : 20장
DP4000 젤리 : 5개
상급 치유 물약 : 넉넉하게
용염 세트 : S 랭크가 아니라면 필요 없음
각종 생명&정신 회복 물약/비약/신약류
※ S 랭크에서 수호성은 명중이 최소 1900 이상이어야 한다.
■ 근접 딜러
봉혼석 : 8000개 이상
칼리돈 고기만두 or 산삼절임 : 5개
명룡/암룡의 카레 : 1개 (S 랭크용)
상급 물리 치명타 향상 주문서 : 25장
상급 용기의 주문서 : 25장
상급 질주의 주문서 : 25장
최상급 불의 방어력 상승 주문서 : 5장
최상급 충격 완화 주문서 : 20장
DP4000 젤리 : 5개
상급 치유 물약 : 넉넉하게
용염 세트 : S 랭크라면 풀세트 필수
각종 생명&정신 회복 물약/비약/신약류
■ 힐러 & 마법 계열 딜러
봉혼석 : 3000~4000개 (호법성의 경우이며 필수는 아님)
명룡/암룡의 살코기 볶음 : 1개 (S 랭크용)
상급 물리 치명타 향상 주문서 : 25장 (호법성)
상급 용기의 주문서 : 25장 (호법성)
상급 질주의 주문서 : 25장
최상급 불의 방어력 상승 주문서 : 5장
최상급 충격 완화 주문서 : 20장
DP4000 젤리 : 5개
용염 세트 : A 랭크부터 풀세트 추천
각종 생명&정신 회복 물약/비약/신약류
※ S 랭크는 호법성 '불패의진언'의 역할이 중요하다
암흑의 포에타 - 진행 경로도
암흑의 포에타 - 위성 상세지도
각 랭크별 필요 점수
전멸을 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각 시간대비 획득 점수별로 결정되는 등급은 다음과 같다.
※ 시간대비 필요 점수에 관한 수치는 테스트 서버의 정보입니다. 본 서버의 경우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본 서버 유저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S 랭크 - 2시간 이상을 남겨두고 19500점 이상
A 랭크 - 1시간 30분 이상을 남겨두고 약 17200점 이상
B 랭크 - 1시간 30분 이상을 남겨두고 약 17200점 이하
C 랭크 - 1시간 30분 이하, 17200점 이하
각 랭크별 달성해야 하는 부가 임무
전 네임드 공략 및 넥스 광석 채집은 기본이다.
- S 랭크 -
- A 랭크 -
- B 랭크 -
위의 조합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어두운 포자길의 방어막 전까지 2시간 전후로 남겨두고 1만점 이상을 달성하면 된다. 점수 보다는 시간에 맞춰 공략하다보면 무난하게 B랭크가 가능하다.
아카리오스 황야 - 던전의 시작
입장하게 되면 아카리오스 황야에서부터 시작하게 된다. 우측 상단에 2분간의 전투 준비 시간이 주어지며 문을 열면 바로 4시간의 타임 어택이 시작된다. 파티원들이 동시에 입장하여 버프를 체크하고 전투를 준비하도록 하자.
문 앞의 입구의 전초병과 경계병 처리를 시작으로 길을 따라 몬스터를 처리하면서 진행해도 되고, 몬스터를 피해 빠르게 달리기를 해도 무방하다. 다리를 건너기 전에 군단병 한 마리가 있는데 우측으로 애드를 피할 수 있지만 그곳에 은신이 있으니 그냥 잡고 가는 것이 편하다.
황폐한 아카리오스 마을 - 대정령사 아트마흐
다리를 건너자마자 언덕 아래까지 로밍 하는 전초병 한 마리를 빠르게 처리하고, 바로 조련사와 바라누스를 처리하도록 하자. 그 후 로밍하고 있는 정예 전초병 한 마리가 더 보이니 마저 처리하도록 하자.
언덕 위에 올라가면 파괴된 건물 안에 대정령사 아트마흐가 있다. 문 앞에 전투병과 치유병이 하나씩 있고 그 사이로 전초병이 로밍하고 있는데 여의치 않다면 전초명이 문 밖에 나와 애드거리가 아닐 때 처리하도록 하자.
여기서 주의할 것은 좌측 길의 언덕 아래에 로밍하고 있는 경계병과 건물 주변에 은신하고 있는 은신병인데, 은신병은 미리 파악하고 처리하거나 경계병은 건물 앞의 몬스터들을 처리하기 전에 먼저 풀링하여 처리하면 위험 상황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ㅁ 대정령사 아트마흐 스킬 분석
기본 공격은 불꽃화살 및 마법 평타 공격을 한다.
ㄴ 강력한 석화 : 대상을 10초 동안 판도라겔름으로 변신시킨다. 청명으로 해제 가능
ㄴ 불꽃뿜기 : 약 2400~3000의 피해를 주고 지속적인 대미지를 준다.
ㄴ 대계마구 : 전방 공격으로 약 1000~3000정도의 광역 대미지를 준다.
ㄴ 악몽꾸기 : 대상을 잠재운다. 잠시동안 대미지를 반사한다.
ㄴ 정신분화 : 대상의 정신력을 약 1000~2000정도 감소시킨다.
ㄴ 무한한 힘 : 대상을 공중 속박 시키고 2000의 피해를 준다. 잠시동안 대미지를 반사한다.
ㄴ 마비공략 : 광역 공격으로 주변의 대상에게 1500~2000의 피해를 준다.
아트마흐는 용족의 법사 계열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공격, 메즈 스킬을 사용한다. 탱커는 머리를 파티원이 있는 곳의 반대로 향하게 하는 것은 기본이며, 강력한 마법 공격 계열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차단의 갑옷을 이용해 공략을 진행하도록 하자.
법사 계열 네임드답게 체력이 낮아 치유성의 빠른 청명과 정화가 있다면 큰 어려움이 없는 네임드지만, 가장 어려운 점은 전투를 마치자마자 전투, 암살 조장과 함께 등장하는 총 6마리의 몬스터 때문에 전멸의 위험이 크다.
수호성의 생존 기술과 광역 도발로 적대치를 쌓은 후, 호법성의 차단, 결계의 장막 활용하도록 하자. 충격완화 주문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소생병을 첫 타겟으로 빠르게 점사한다면 처리가 가능하다.
자신이 없다면, 아트마흐를 강가로 유인한 후 공략하는 방법도 있다. 풀링까지의 시간은 약간 걸리지만, 바로 등장하는 전투, 암살 조장 무리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투 조장은 204점, 암살 조장은 355점의 점수를 주기 때문에 A랭크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는 잡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이 곳에서 암흑의 포에타 관련 퀘스트인 '암흑의 포에타 해방' 퀘스트 아이템인 용족의 작전 명령서를 찾을 수 있다.
마라바타의 호수 - 마라바타 3마리 & 드라코뉴트 대장 3마리
마라바타 호수에 도착하면 호수 가운데에 3마리의 마라바타를 볼 수 있다. 힘, 마력, 중독의 마라바타로 각 마라바타마다 공격력 증폭기, 방어력 증폭기, 특성 제어기 3개가 둘러싸고 있다.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강가 주변의 모든 몬스터를 정리해야 한다. 정리하지 않고 전투를 시작하면 마라바타 애드 범위 주변에 있는 모든 몬스터가 애드 되어 전멸을 피하기 힘들다. 강가 주변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2~3마리의 은신형 몬스터를 만날 수 있다.
3마리의 마라바타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강가를 쭉 돌면서 몬스터를 먼저 처리하도록 하자. 특히 강가 북서쪽에는 척후대장 1마리와 수비대장 2마리가 있는데 일반 정예 몬스터에 비해 3~4배나 높은 186점의 점수를 주니 A랭크 이상 공략을 원하는 유저들이라면 꼭 잡고 가도록 하자.
마라바타는 3 종류의 증폭기와 제어기에 둘러싸여 있다.
공격력 증폭기 : 마라바타의 물리/마법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공격력 증폭기를 파괴하지 않는다면 힘의 마라바타의 경우 수호성에게 4000 이상의 평타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방어력 증폭기 다음으로 빠르게 파괴해야 한다.
방어력 증폭기 : 마라바타에게 대미지 보호막을 생성한다. 발동되면 마라바타는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가장 먼저 파괴해야 한다.
특성 제어기 : 각 마라바타의 고유한 스킬을 사용하게 해준다.
(정확하지 않습니다.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ㅁ 마라바타 3종 스킬 분석
- 공통 스킬
기절 파동 : 주변의 모든 대상에게 1500~2000의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킨다.
- 힘의 마라바타
고통의 해일 : 약 30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대상을 넘어지게 한다.
분노의 격류 : 마라바타의 물리/마법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 마력의 마라바타
진흙늪 : 2000~30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이속 감소와 함께 83의 지속 대미지를 준다.
- 중독의 마라바타
유독 증기 : 틱당 600의 피해를 입는 중독 상태가 된다. 정화나 치유 물약으로 빠르게 풀도록 하자.
아교풀 : 광역 침묵 상태로 만든다. 범위가 매우 넓어 거의 모든 파티원이 걸린다.
마하바타를 수월하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각 증폭기와 제어기를 빠르게 파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성 제어기보다 공격력 증폭기와 방어력 증폭기를 우선적으로 파괴하도록 하자.
증폭기와 제어기는 ‘자수정, 청동, 구리 거울’ 이라는 스킬을 통해 원거리 공격을 반사하기 때문에 근접 공격을 해야 파괴할 수 있다. 파괴하면 약간의 대미지와 1초간의 스턴이 걸리게 된다. 궁성이 있다면 원거리로는 마라바타를 공격하고 증폭기나 제어기가 등장하면 근접 공격을 통해 빠르게 처리하면 다른 근접계열의 화력 손실 없이 빠른 공략이 가능하다.
힐러들은 광역 공격을 피한다고 탱커와의 거리를 유지하지 말고, 3 방향의 증폭기와 제어기를 파괴하는 딜러들의 힐을 챙겨주기 위해 중앙 근처에서 치유하도록 하자.
원혼의 숲 - 숲의 수호자 노아의 원혼, 엘림족 원로의 원혼
좁을 길을 통해 원혼의 숲에 도착하게 되면 좌측으로 원혼들이 자리 잡고 있다. 모두 다 잡을 필요는 없지만, 전투 대장은 162점의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빼먹지 말고 잡도록 하자. 원혼의 숲 북쪽에 3마리가 존재한다. 길을 뚫는 과정에서 은신하고 있는 정찰자의 원혼도 주의 하도록 하자.
그렇게 대장을 잡으면서 노아 & 원로의 원혼을 찾아야 하는데 가끔 모습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은신 상태기에 궁성, 살성, 마도성의 은신 감지 스킬을 활용하여 찾도록 하자.
노아 & 원로를 찾았다면 원혼들을 잡으면서 미리 정리했던 자리까지 유인한 후 전투를 시작하도록 하자. 영혼의 절규라는 광역 공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곳곳에 존재하는 벽이나 구덩이를 등지고 탱킹하는 것이 좋다.
ㅁ 노아의 원혼 & 원로의 원혼 스킬 분석
ㄴ 일격 파동 : 전방에 약 1800의 광역 대미지를 준다.
ㄴ 넓은 강공 : 2000~3000의 광역 대미지를 준다.
ㄴ 쓸어버리기 : 약 2000의 대미지를 주고 넘어지게 한다.
ㄴ 원한의 상처 : 2200~2500의 대미지를 주고 출혈 상태로 만든다.
ㄴ 원한의 깊은 상처 : 대미지 폭이 큰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보통 4000~8000)
ㄴ 원혼의 절규 : 이동 속도가 감소되고 공포 상태가 된다.
ㄴ 원혼 폭발 : 25%에서 뿌리감기 후 사용하는 스킬 매우 강력한 6000~100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노아의 원혼과 원로의 원혼의 기본 공격 스킬은 동일하지만, 25%에서는 각각 다른 패턴을 보인다.
ㅁ 노아의 원혼 전용 스킬
노아의 원혼은 25%에서 안개화를 사용한다. 주변의 모든 대상에게 잠시 스턴 후 뿌리 감기를 사용하여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그 후 최대 1만에 가까운 강력한 광역 피해를 주는 원한 폭발을 사용한다.
ㅁ 원로의 원혼 전용 스킬
원로의 원혼은 25%에서 뿌리 감기 후 기화를 사용한다. 20초 동안 물리 공격에 면역이기에 근접 계열들은 그냥 기다렸다고 공격하면 된다. 신석 피해는 줄 수 있다. 기화가 끝난 후 최대 1만에 가까운 강력한 스킬인 원혼 폭발에 주의! 체력이 낮다면 미리 빠져있는 것이 좋다.
노아와 원로의 원혼을 처치했다면 남쪽의 천인 대장 2마리를 잡고 파티가 달성하려는 랭크에 따라 루크하 지배지의 스카 호위(S)를 하러 가든지, 드라나 수확장(A)으로 가면 된다.
루크하 재배지 - 덩굴 파괴 및 스카 호위
루크하 재배지에서는 스카 호위라는 부가 임무가 존재한다. 반드시 할 필요는 없지만, 완료하게 되면 1236점의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S 랭크를 받기 위한 팀이라면 수행하는 것이 좋다.
루크하 재배지 남쪽에는 거대한 덩굴이 있는 곳이 있는데, 이 덩굴은 채집 300이상인 유저가 채집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점수도 200점이나 받을 수 있다.
동굴 안에 들어가면 넥스 광석과 함께 ‘상처 입은 스카’라는 NPC가 존재하는데 바로 이 NPC와 대화하면 호위 임무가 시작된다.
호위가 시작되면 스카는 멈추지 않고 달려가며, 몬스터에 애드 되면 그냥 죽어버기 때문에 호위 전에 지도의 스카의 이동 경로를 미리 파악하고 경로 상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을 처리하도록 하자. 루크하 재배지의 거의 모든 몬스터를 처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호위를 하다보면 갑자기 몬스터들이 등장하여 스카의 호위를 막으며, 이 때 스카는 기절 상태가 되어 1분간 멈추게 된다. 이 시간동안 등장한 몬스터들을 처리하면서 진행해야 한다. 몬스터는 총 4번 등장한다.
그렇게 루크하 채집지 북쪽의 길에 도착하면 '상처 입은 스카'는 '미친 스카'(일반 몬스터)로 변해 공격하며 처치하면 1236점으로 그 어떤 네임드보다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드라나 수확장 - 채집충 3마리 (에크트라, 드하트라, 라카나트라)
드라나 수확장에는 동일한 패턴을 가진 3마리의 네임드가 등장한다. 첫 채집충인 에크트라의 애드를 조심하면서 몬스터를 정리하다보면 입구에서 2개의 드라나 덩어리를 발견할 수 있다. 우선 이 주변의 모든 몬스터를 정리하도록 하자.
채집충을 그냥 공략하려고 한다면 강력한 물리 대미지와 함께 풀리지 않는 출혈 효과로 인해 지속적인 탱킹이 불가능하다.
ㅁ 채집충 사용 스킬 분석
ㄴ 격돌 : 4300~5000의 광역 피해를 입히고 물러나게 만든다. 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ㄴ 촉수 찌르기 : 1300~2000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력 500 약화 상태가 된다.
ㄴ 충돌 : 대상을 포획한 후 잠시 동안 기절 시킨다.
ㄴ 발톱 찍기 : 141의 지속적인 출혈 대미지를 준다. '드라나균열' 후 이동 시, 랜덤한 첫 타겟에게 사용할 확률이 높다.
ㄴ 짓이기기 : 4000~5000의 대미지를 준 후, 141의 지속적인 출혈 대미지를 준다. 정화로 풀 수 없다. '드라나균열' 후 이동 시, 랜덤한 첫 타겟에게 사용할 확률이 높다.
채집충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방법은 바로, 드라나 덩어리를 이용하는 것인데 채집충이 드라나 덩어리에 닿게 되면 충격으로 25초 동안 ‘드라나균열’이라는 디버프에 걸리게 되며 이때 물리, 속성 방어가 저하된다. 특히 마법 계열 딜러의 경우 2배의 대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어그로에 신경 쓰지 말고 극딜하도록 하자.
채집충의 디버프가 풀리게 되면 시전시간이 없는 ‘격돌’ 이라는 스킬을 사용해 주변의 모든 대상에게 3000 이상의 피해를 입히고 스턴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디버프가 풀리기 전 약 3~4초가 남은 상태에서 빠르게 다음 드라나 균열로 이동해야 한다.
수호성이 적대치를 잡는 것은 가능하지만 디버프가 풀릴 때마다 타겟을 랜덤하게 잡는 경향이 있으며, 첫 공격을 하기 전까지 타겟이 된 대상을 알 수 없기에 파티원 전체가 빠르게 다음 드라나 균열로 이동하여 채집충과 일직선 거리를 만들어 디버프에 걸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첫 랜덤한 타겟 공격 후에는 다시 가장 높은 적대치를 가진 대상을 공격한다.
그렇게 2개의 드라나 덩어리를 이용하여 반복하다보면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가끔 드라나 덩어리만 사라지고 채집충이 디버프에 걸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럴때는 바로 다음 드라나 덩어리로 이동하도록 하자.
안쪽에도 각각 2개씩 총 6개의 드라나 덩어리가 있기에 남은 2마리의 채집충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하면 된다. 점수가 충분하여 몬스터나 드라나를 파괴할 필요가 없다면 남은 두 마리의 채집충을 유인해서 입구 쪽 드라나 덩어리에서 잡아도 무방하다.
드라나 수확장은 방어벽을 진행하기 전에 부족한 점수를 채울 수 있는 좋은 곳이다. 168점의 높은 점수를 주는 두카키 조장과 함께 빠르게 파괴할 수 있는 드라나에서 48점의 점수를 얻을 수 있기에 파티가 목표로 하는 점수가 부족하다면 여기서 점수를 채우고 가도록 하자. A 랭크는 최소 2시간 이상으로 10700점 이상. S 랭크는 최소 2시간 30분 이상으로 13500점 이상을 획득하면 된다.
어두운 포자길 - 3개의 방어벽 파괴
용족 방어벽 앞까지 도착했다면 시간과 점수를 계산해 본다면 현재 파티가 받을 수 있는 랭크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어두운 포자길 입구에 용족 방어벽 2개가 존재하는데, 각각 156점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방어벽은 상당히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다. 각 75%, 50%, 25%에서 드라칸들이 등장하는데, 특히 법사 사관은 초반에 반사막을 치기 때문에 오히려 수호사관을 먼저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법사사관을 계속 공격하면 수호사관은 ‘희생’을 사용해 법사사관의 대미지를 대신 받기에 초반부터 수호사관을 빠르게 처리하도록 하자.
포자길에는 많은 수의 변이된 펑기가 등장하는데 체력은 낮음에도 18점의 비교적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한 그룹도 놓치지 말고 모두 처리하돌고 하자. 파티에서 광역 스킬이 있는 직업이 있다면 빠르게 진행이 가능하고, 창검성이 있다면 이 구간은 검성에게 리딩을 맡겨도 된다. 창검성의 빠른 진행으로 인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
트몰리아 폐광 - 광기의 바나킨
동굴에 입장하며, 첫 갈래길에서 좌측으로 ‘거대한 드라나’를 파괴한 후 들어가면 드라나가 아닌 돌벽으로 막혀 있는 곳이 있다. 이 돌벽은 드라나 수확장에서 두카키들을 잡다보면 얻을 수 있는 드라나 폭탄으로 파괴할 수 있다. 혹시 파티원 중에 아무도 루팅한 사람이 없다면 동굴 안에 있는 두카키에게서 한 개를 얻을 수 있다.
바로 이 돌벽 뒤가 ‘광기의 바나킨’이 숨어있는 곳이며, 바나킨은 408점의 매우 높은 점수와 함께 스티그마 3차 개방 퀘스트 공략을 위한 ‘바나킨의 연구일지’를 얻을 수 있는 몬스터이니 반드시 공략하도록 하자.
바나킨은 별다른 공략 패턴이 없기에 매우 쉽게 제압이 가능하다. 바나킨도 슈라크이기 때문에 1.5에서 새롭게 등장한 강철갈퀴 호 방어구 외형의 희귀 방어구를 얻을 수 있다. 동굴 안에 있는 넥스 광석을 채집하는 것도 잊지 말도록 하자.
트몰리아 폐광 - 정신감응 제어기
다시 처음의 갈래길로 돌아와서 진행하지 않은 길로 가다보면 정신 감응 제어기를 만날 수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입구가 막히기 때문에 파티원 전체가 함께 들어가도록 하자.
ㅁ 정신감응 제어기 스킬 분석
접근 금지 : 약 800의 대미지를 주고 기절 시킨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킬.
일격 파동 : 전방의 모든 대상에게 2000~25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급소 적중 : 대상을 낚아채 던져버린다. 1700~3500의 랜덤한 타격과 함께 넘어진다.
소환 : 50%와 25%에서 드라코뉴트 정예 호위병 1마리와 제어기 보호세포를 2마리를 소환한다.
정신감응 제어기는 50%와 25%에서 소환하는 것 말고는 특별한 패턴은 없지만, 빈번한 주기로 사용하는 접근 금지로 인해 힐러들의 치유 마법 시전이 쉽지 않아 전멸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여유가 된다면 호법성의 질풍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여의치 않다면 면죄나 찬란한 가호를 언제라도 사용할 준비를 하도록 하자.
딜러들은 일격 파동의 피해를 입더라도 수호성과 같은 자리에 겹쳐서 딜링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이는 힐러의 시야에 벗어나서 힐 시야에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소환수도 수호성 근처에서 소환되고 힐러들을 먼저 공격하기 때문에 근처에서 딜링을 하다가 빠르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 마법진을 밟으면 특별한 기술을 사용한다는 제보가 있습니다. 아직 파악되지는 않았기에 유저 여러분들의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트몰리아 폐광 - 동력 공급 장치 3기
정신감응 제어기를 파괴한 후 계속 진행하다 보면 드디어 포에타 던전의 마지막 방이자 아누하르트 군단 본거지의 시공이 있는 차원의 방에 도착할 수 있다.
비선공의 동력 공급 장치 3개를 볼 수 있으며,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방안의 모든 몬스터들을 처리하도록 하자. (입구와 왼쪽의 올라가는 길목에 은신이 있다.) 동력 공급 장치 근처에서 몬스터를 처리하다가 광역 공격을 하면 전투가 시작되니 주의해야 한다. (리셋이 가능하다.)
ㅁ 동력 공급 장치의 기본 공격
공기 파동 : 약 17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강한 공기 파동 : 2000~25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에너지 방출 : 각 동력 공급 장치마다 핵을 소환하여 특정한 공격을 한다.
동력 공급 장치는, 주 동력, 보조 동력, 비상 동력의 3종류가 있으며 각 동력 공급 장치마다 75% (2개 소환), 30% (3개 소환) 마다 특별한 핵을 소환하여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ㅁ 차원의 문 보조동력 공급 장치가 소환하는 핵 종류
ㄴ 충격파핵 : ‘감전’이라는 스킬로 1700~4500의 대미지 폭이 큰 공격을 한다. 저항이 가능하다.
ㄴ 감속핵 : ‘광파 그물’이라는 스킬로 95~98의 대미지를 주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
가운데 위치한 보조동력 공급 장치는 3가지 동력 공급 장치 중 가장 무난하다. 충격파 핵의 피해를 그대로 입어도 힐러들의 힐이 충분하기에 가장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다.
ㅁ 차원의 문 주동력 공급 장치가 소환하는 핵 종류
ㄴ 광파핵 : ‘미세 광파’라는 스킬로 800~1600의 피해와 틱당 86의 지속적인 대미지를 준다.
ㄴ 파동핵 : ‘거대 광파’라는 스킬로 1800~2400의 피해를 준다. 공격 주기가 짧으니 주의 하도록 하자.
주동력 공급 장치가 소환되는 핵은 두 종류 모두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핵이기에 눈 깜짝할 사이에 사망할 수 있다. 특히 파동 핵은 높은 대미지와 함께 빠른 연타공격을 하기 때문에 딜링에 신경 쓰면서도 많은 수의 파동 핵이 다가온다면 살성의 경우는 잠시 빠지는 것이 좋다.
ㅁ 차원의 문 비상동력 공급 장치가 소환하는 핵 종류
교란핵 : ‘혼돈파’라는 스킬로 이동속도를 감소시키고 혼돈 상태로 만든다.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으며 주변에 교란 핵이 있으면 연쇄적으로 계속 걸린다.
소환핵 : ‘거신 소환’이라는 스킬로 800~1200의 피해를 주고 ‘에너지 결정수’를 소환한다. 소환된 에너지 결정수는 포획으로 플레이어를 끌어온다.
비상동력 공급 장치는 마지막에 잡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3가지의 동력 공급 장치 중 가장 까다로운 핵을 소환하기 때문. 교란 핵의 경우에는 근접해 있는 대상을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지속적인 딜을 하기가 힘들어진다. 게다가 혼란 중에 교란 핵이 또 다시 발동을 하게 되면 연속으로 걸리기에 유저들이 가장 ‘짜증내는’ 핵이라고 할 수 있다.
교란 핵이 동력 공급 장치 주변에 있다면 잠시 딜링을 멈추고 소환 핵에서 나온 ‘에너지 결정수’를 빠르게 처리하고 다시 공격을 들어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근접 딜러들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가장 오랜 공략 시간이 걸리는 동력 장치이다.
트몰리아 폐광 - 군단장 아누하르트
3개의 동력 공급 장치를 파괴했다면 차원 문을 통해 아누하르트가 등장하게 된다. 아누하르트와의 전투는 아누하르트가 서있는 중앙 제단 위에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만약 아누하르트와 전투시에 이 제단에서 너무 멀어지게 되면 리셋 되니 주의 하도록 하자.
ㅁ 아누하르트의 사용 스킬 분석
평타는 물리방어 2100의 수호성의 경우 1400, 치명타는 2000정도이다.
ㄴ 넓은 강공 : 2500~3000의 광역 대미지를 준다.
ㄴ 끌어오기 : 대상에게 1400~1900의 피해를 주며 포획한다.
ㄴ 빠른 가격 : 약 2000~2200의 대미지를 준다.
ㄴ 역풍 : 약 2000의 대미지를 주며, 충격을 주어 넘어지게 한다.
ㄴ 소환 의식 : 70%에 한번 사용하고 25%부터 약 20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2마리의 충실한 부하를 지속적으로 소환한다.
ㄴ 정기 흡수 : 25%에 사용한다. 아누하르트의 체력이 15%정도 회복된다.
ㄴ 강공 : 강력한 일격을 가해 3400~3900의 대미지를 준다.
ㄴ 철벽화 : 25%부터 소환의식과 함께 25초 동안 모든 피해를 막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ㅁ 아누하르트의 스킬 사용 패턴
100%~75% : 넓은 강공을 계속 사용하며 끌어오기 후 빠른 가격 콤보
70% : 소환 의식을 사용해 충실한 부하 3마리를 소환
50% : 역풍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탱커라면 균형의 갑옷을 활용하도록 하자.
25% : 정기 흡수를 사용한다. 이때부터 강공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아누하르트 공략은 매우 간단하다. 50%까지는 별다른 공격을 사용하지 않기에 수호성은 적대치를 꾸준하게 쌓도록 하자. 50% 부터 사용하는 역풍으로 인해 탱커가 적대치를 충분히 쌓지 못한다면 40%~35% 구간에 딜러들과 역전 될 수 있다. 만약 중앙 제단 외부에서 어그로가 튀었다면 도망가지 말고 빠르게 중앙제단 안으로 들어와서 수호성이 인계를 할 수 있도록 하자.
25%에서 부터는 소환의식과 함께 철벽화를 계속 사용하는데, 이 보호막은 25초간 지속되기에 딜링을 하는 것 보다는 소환된 충실한 부하를 처리하면서 잠깐의 여유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살성이 탱킹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25%에서 사용하는 정기 흡수를 살성이 회피하게 되면 소환수 소환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체력이 높고 어글 수급이 충분한 살성이 있다면 탱킹을 맡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렇게 철벽화가 없는 상태에서 극딜을 하는 방식으로 공략하면 아누하르트를 쓰러트릴 수 있고 지금까지 획득한 점수와 소요된 시간에 따라 랭크가 정해진다.
‘용족의 차원의 문’은 5분 동안 지속되기에 랭크에 맞춰 준비를 한 후 수호성이 먼저 들어가도록 하자. 순간 이동 때문에 약간의 렉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B 랭크 - 화염산 바누카
B 랭크를 받으면 만날 수 있는 바누카는 지금까지 만났던 일반 보스와 비교해 난이도가 거의 비슷하다. 별다른 어려움 없이 공략이 가능하며, 마법 계열 보스이기에 첫번째 네임드인 대정령사 아트마흐가 사용하는 스킬과 비슷하지만, 많은 메즈 스킬과 함께 묵직한 스킬들이 들어온다.
ㅁ 화염산 바누카의 사용 스킬 분석
평타는 마법 공격으로 2000~2500의 대미지를 준다.
ㄴ 반사막 : 공격을 반사한다.
ㄴ 역풍 : 약 2000의 대미지를 주고 밀려나게 한다.
ㄴ 불꽃뿜기 : 2500~3000의 광역 대미지를 준다.
ㄴ 큰마법구 : 4500~5000의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ㄴ 썩은나무저주 : 수면과 동시에 나무로 변신시킨다.
ㄴ 마비 : 약 1500의 피해를 주고 대상을 판도란겔름으로 변신시킨다. 마비상태
ㄴ 흡수 : 약 1800의 피해를 주고 정신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ㄴ 강력한 폭발 : 2300~3000의 피해를 준다. 속성 저항 상태를 유발시킨다.
바누카는 반사막을 자주 사용하기에 근접 공격 계열들은 항상 극딜을 하면서도 반사막 상태를 항상 체크하도록 하자. 탱커라면 머리를 파티원들이 있는 곳의 반대로 돌리는 것은 기본!
25%에서 충실한 부하를 소환하기는 하지만 일반 몬스터이기에 별다른 위협이 되지 않는다.
A 랭크 - 불꽃의 주인 칼린디
A 랭크인 칼린디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탱커와 딜러들은 굳이 불속성 방어를 올릴 필요는 없지만 힐러들(특히 치유성)은 불속성 방어를 500 정도 올리면 좋다. 딜러들도 400 이상 올릴 수 있다면 안정적으로 공략이 가능하다.
■ 불속성 방어를 위한 준비
ㅁ 전체 : 기본 속성 방어 (30)
ㅁ 힐러 : 용염 방어구 풀 세트 착용 (500)
ㅁ 치유성 : 따뜻한 가호 버프 (90)
ㅁ 호법성 : 보호의 진언 (60)
ㅁ 호법성 : 수호의 축복 (50)
ㅁ 호법성 : 수호의 주문 (100), (15초 지속)
ㅁ 주문서 : 최상급 불의 방어력 상승 주문서 (80)
ㅁ 요리 : 명룡/암룡 요리 (50)
■ 위의 버프를 모두 사용하면 올릴 수 있는 불속성 방어 수치
ㅁ 힐러 : 860~960+ (용염 풀세트 착용 시)
ㅁ 탱커&딜러 : 360~460+
칼린디와의 전투가 시작되면 탱커는 정 가운데에서 약간 남쪽에 자리 잡는 것이 좋다. 이는 75%에서 사용하는 분노의 폭발의 영향으로 인해 용암에 빠져 급사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ㅁ 불꽃의 주인 칼린디의 사용 스킬 분석 (불속성 350 수호성 기준)
평타 공격은 물리 방어 2100 수호성의 경우 평타 1700~1800, 치명타 2800+의 대미지를 준다.
ㄴ 강력한 내려치기 : 처음에 전투가 시작될 때, 공중에 날아올라 내려찍는 모션으로 약 4700의 광역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모든 대상을 넘어지게 만든다. 전투 진행 중에 랜덤하게 사용한다.
ㄴ 화염구 : 타겟을 잡은 대상을 중심으로 1800~26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칼린디가 불을 뿜은 후 땅바닥에 화염이 일어나는 모션의 즉시 시전 공격이다.
ㄴ 화염 : 3초의 캐스팅 시간이 있는 화염 공격을 한다. 긴 숨을 들이 마신 후 내뱉는 브레스 공격을 한다. 2100~2900의 대미지를 준다.
ㄴ 분노의 폭발 : 75%에서 사용하기 시작하며, 약 2500의 광역 피해와 함께 주변의 모든 대상을 공포 상태로 만든다.
ㄴ 충실한 부하여 일어나라 : 60% 30% 20%에서 3번 사용한다. 60%, 30%에서는 동,서,남,북의 4방향 끝의 용암에서 충실한 종을 소환하며, 20%에서는 정예 드라칸 2마리를 소환한다.
ㄴ 정신 흡수 : 약 2000의 피해를 주고 지속적으로 정신력을 감소시킨다.
ㄴ 강력한 화염 : 2500~3200의 광역 피해를 준다. 화염의 강화판.
■ 불꽃의 주인 칼린디의 공격 패턴 (불속성 350 수호성 기준)
칼린디와 처음 전투가 시작되면, 바로 ‘강력한 내려치기’ 스킬을 사용하여 주변의 대상에게 4700 이상의 피해를 입히고 밀려나게 만든다. 수호성이 첫 공격을 맞는 것을 본 후 딜러들이 공격을 시작하도록 하자. 수호성은 철벽방어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강력한 내려치기는 사용 빈도는 낮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ㅁ 75% - 분노의 폭발
3초의 캐스팅 시간이 있으며, 1500~2000의 피해를 주고 공포 상태로 만든다. 칼린디에게는 잠시 동안 방어막이 생성된다.
바로 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이 첫 고비이며, 탱커나 딜러들이 공포에 걸려 용암에 빠지게 되면 십중팔구 사망하기 때문에 빠른 회피나 차단의 장막을 이용해 기술을 막아야 한다. 용암에 수호성이 죽게 되면 부활이 까다로워 난관에 봉착할 수 있으니, 저항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주의! 사용빈도는 낮지만 분노의 폭발을 두 번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ㅁ 60%, 30% - 충실한 부하여 일어나라.
지금까지의 스킬들은 동일하게 사용하면서, 60%와 30%에서 두 번 소환을 한다. 주변의 대상을 1초 동안 기절 시킨 후 동,서,남,북 4방향에서 충실한 부하를 소환하는데, 60%에서는 보호막을, 30%에서는 반사막을 친다.
파티원의 화력에 따라 소환하는 회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원거리 공격으로 힐러들을 우선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딜러들은 잠시 공격을 멈추고 이 소환수들 처리를 우선적으로 해야한다. 처리하는 과정에서 용암의 피해에 주의 하도록 하자. 공격받는 치유성의 화속성 방어가 1000이라면 대미지가 1밖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딜러들이 잡지 않아도 무방하다.
ㅁ 30% 이하 - 강력한 화염
화염구, 강력한 내려찍기의 공격 주기가 빨라지고, 화염이 아닌 강력한 화염을 사용한다.
ㅁ 25% - 정신 흡수 & 강제 어글 역전 현상
주변의 모든 대상에게 약 2500의 피해를 주고 지속적으로 정신력을 감소 시킨다. 힐러가 근접하여 맞지 않도록 주의하자. 다행인 것은 지속 시간이 1초로 매우 짧다.
또한 강제적으로 어글이 튀는 경향이 생긴다. 수호성이 지금까지 꾸준하게 적대치를 잡아놓았다면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딜러들의 어글 상황을 체크하여 고개를 빠르게 돌려주도록 하자.
ㅁ 20% - 충실한 부하여 일어나라.
60%, 30%와 동일하지만, 이번에는 2마리의 정예 드라칸들을 소환한다. 30%와 마찬가지로 잠시 동안 주변의 대상을 기절 시키고 반사막을 사용한다. 수호성은 탱킹을 해야하기 때문에 검성이나 살성이 빠르게 잡고 처리하도록 하자.
이 소환은 20%부터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칼린디에게 화력을 집중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20%에서부터는 정신 흡수 - 화염, 충실한 부하 소환 - 강력한 화염의 콤보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빠르게 소환수들을 처리하고 칼린디에게 화력을 집중하는 일만 남았다.
S 랭크 - 화염의 지배자 타하바타
그간 유저들의 타하바타 공략의 노력으로 타하바타 공략은 성공하였으며 2009년 9월 7일 새벽 1시 키도룬 서버의 '막장'팀에 의에 전 서버 최초로 공략되었다.
▶ [관련기사] 타하바타, 첫 공략 성공! 키도룬 막장팀 (2009.09.07)
▶ [관련기사] "막장"팀, 그들이 말하는 타하바타 공략 바로가기 (2009.09.07)
타하바타의 마의 벽인 5%까지 처음으로 공략한 팀은 지켈 천족의 '하이'팀이다.
▶ [관련기사] 타하바타 5%까지의 기본 공략 - 지켈 하이팀의 공략 가이드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