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트
  • 출석체크
  • 아이마트

가이드

다양한 보상을 주는 퀘스트, 어떻게 해야할까?


아이온에서의 퀘스트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레벨업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게임의 스토리나 목적성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게임에의 적응을 돕고 더 나아가 상위 컨텐츠로 발돋음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간단한 물품 배달 퀘스트 부터 시작하여 NPC들과의 대화, 아이템 수집, 몬스터 사냥 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방식의 퀘스트들은, 아이온 세계의 곳곳에 위치한 NPC들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임무를 부여하고 그것을 수행한 캐릭터에게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와 보상, 게임 머니등을 지급하여 보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한다.

아이온의 퀘스트는 크게 일반 퀘스트와 미션 퀘스트로 나누어지며, 중요한 퀘스트로 전직 퀘스트와 제작의뢰 퀘스트들이 있다.


■ 일반 퀘스트


단순히 경험치를 포함한 아이템 보상을 주는 일반적인 퀘스트. 마을이나 필드에 있는 NPC로 부터 받을 수 있으며, 머리위에 하늘색 화살표 형태의 아이콘을 띄우고 있는 NPC들이 바로 일반 퀘스트를 부여하거나, 보고 받는 역할을 하는 NPC이다.

진행방식은 주로 몬스터 처치, 배달, 수집, NPC와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캐릭터가 특정 레벨이 되면 부여받을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중에는 시간 제한이 있어 시간 내에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퀘스트도 있으며, 한 번 완료해도 이 후에 동일한 퀘스트를 다시 받을 수 있는 반족 퀘스트도 존재한다. 또한 단순히 하나로 끝나는 퀘스트가 있는가 하면, 여러개의 퀘스트가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결국 하나의 큰 퀘스트가 되는 연계 퀘스트가 있다.

이러한 일반 퀘스트는 단축키 'J'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퀘스트 창의 '퀘스트'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션 퀘스트


게임의 세계관과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스토리성 퀘스트로, 미션 퀘스트와 관련된 NPC의 머리위에는-일반 퀘스트와 관련된 아이콘인 하늘색 화살표가 아닌 노란색 아이콘을 띄우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을 진행하는 내내 일반 퀘스트와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이동 동선이 짜여져 있는 것이 대부분. 보통 10 단계가 넘는 긴 연계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며 옮기게 되는 각 필드마다 하나의 챕터(Chapter)형식의 미션 퀘스트가 존재한다.

이러한 미션 퀘스트는 각 필드의 특정 NPC에게 말을 걸면 그 필드에서의 모든 퀘스트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퀘스트 명이 '??????'와 같은 물음표로 감추어져 있다가 특정 미션 퀘스트를 클리어하거나 캐릭터의 레벨이 적정 레벨이 되어 NPC로 부터 받을 수 있어 밝혀지기도 한다. 단축키 'J'를 누르면 나타나는 퀘스트 창의 '미션'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퀘스트 창의 미션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전직 퀘스트


캐릭터가 9레벨이 되면 받을 수 있는 퀘스트로 쉽게 캐릭터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분기점이 되는 퀘스트라 할 수 있다.

최초 사, 정찰자, 법사, 사제중 한 직업을 택하여 생성된 캐릭터는 이 전직 퀘스트를 통하여 전사는 '검성'이나 '수호성', 정찰자는 '궁성'이나 '살성', 법사는 '정령성'이나 '마도성', 사제는 '치유성'이나 '호법성' 중 하나로 거듭나게 된다. 한 번 특정 직업으로 전직을 선택한 이상 다른 직업으로는 전직이 불가능하므로 퀘스트의 끝에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전직을 하지 않으면 레벨이 오르지 않으므로 꼭 수행해야 하는 필수 퀘스트.


■ 제작의뢰 퀘스트


캐릭터가 생산스킬을 배운 이후 관련 생산 '제작 명인' NPC로 부터 받을 수 있는 퀘스트. 특정 생산 스킬과 관련된 퀘스트를 부여하며 보상으로 랜덤하게 도안이나 재료를 받을 수 있다. 관련 생산 숙련도가 높아질 수록 등장하는 퀘스트가 점점 늘어난다.

실질적으로 아이온에서 제작 숙련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다른 게임과 달리 끊임없는 제작의뢰 퀘스트로 숙련도를 쉽고 빠르게 올릴 수 있다.

단축키 'J'를 누르면 나타나는 퀘스트 창의 '제작의뢰'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퀘스트 받는 법과 수행 법


게임에 처음 접속하여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머리위에 무언가를 띄우고 있는 NPC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마도 그 NPC는 머리위에 아래로 향하고 있는 하늘색 화살표 아이콘을 띄우고 있을 텐데, 그에게 말을 걸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 퀘스트를 주는 NPC의 표시 ]


퀘스트의 수행방식은 간단하게 퀘스트를 받아 임무를 부여받고, 임무에 따른 지시사항을 수행한 후 가서 보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NPC에게 말을 걸면 뜨는 퀘스트 로그창에서는 앞으로 캐릭터가 해야 할일이 무엇인가를 확인할 수 있다. 임무는 부여하는 NPC에 따라 다르지만 진행 방식은 배달, 몬스터 처치, 아이템 수집에서 벗어나지 않으므로 퀘스트를 받은 후 지시에 따라 행동하면 된다.



[ 퀘스트 창에서 임무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스프리그 일꾼 4마리 처치! ]



[ 스프리그 일꾼을 찾아 열심히 처리(?)하자. 4마리를 처치하면 된다 ]



NPC가 지시한 내용을 모두 수행한 후에는 보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보고를 받는 NPC의 머리위에는 마치 태양을 간소화 해 놓은 듯한 파란색 아이콘이 띄워져 있으며, NPC에게 가서 보고하면 일정량의 경험치나 게임 머니, 혹은 아이템등을 보상으로 받으며 퀘스트는 완료된다.



[ 일정량의 경험치와 돈 30 키나, 붕대 10개를 보상으로 받으며 퀘스트 완료 ]



이 때 퀘스트에 따라 완료되는 퀘스트가 있고, 다음 퀘스트가 있어 계속하여 연결되는 퀘스트도 있다. 보통 연계되어 길게 이어지는 퀘스트는 마지막 까지 끝내면 일반적인 단일 퀘스트 보다는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퀘스트 진행방식은 일반 MMORPG에 구현된 퀘스트와 별반 다르지 않으므로 기존에 퀘스트가 있는 MMORPG게임을 해보았다면 퀘스트 수행방식 자체에 적응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다만, 아이온에서는 퀘스트와 관련된 NPC는 머리위에 특정한 아이콘을 띄우고 있으며 그 아이콘에 따라 부여받을 수 있는 퀘스트의 종류나 진행 상황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에 익숙해 지는 것이 좋다. 다음은 아이온에서 퀘스트 관련 NPC들이 머리위에 띄우고 있는 아이콘과 그에 대한 설명이다.







퀘스트 창의 다양한 기능들


아이온의 기본적인 퀘스트창 구성은 다음의 스크린 샷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다.





크게 미션, 퀘스트, 제작의뢰 탭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탭 메뉴의 오른쪽에는 진행목록완료목록 풀다운 메뉴가 있어 선택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의 목록을 볼 수 있거나 지금까지 완료시킨 퀘스트의 목록을 볼 수 있다.


퀘스트 창은 기본적으로 '진행목록'들을 보여주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이 경우 리스트에서는 퀘스트의 수행 적정 레벨, 퀘스트의 제목, 퀘스트의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특정 퀘스트를 클릭하면 그 오른쪽에 퀘스트 로그창이 나타나면서 퀘스트를 부여한 NPC의 이름과 내용, 보상 내역 등,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도 있다.



[ 특정 퀘스트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퀘스트 로그창이 나타나 세부 정보 확인 가능 ]



그렇다면 이제 이 외에 퀘스트 창이 지니고 있는 세부적인 기능에는 무엇들이 있는지,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퀘스트 진행상황을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


퀘스트 창에 나타나는 퀘스트의 제목 앞에있는 원형의 체크버튼을 클릭하여 체크를 활성화 할 경우(미션 퀘스트의 경우 체크 표시가 노란색, 일반 퀘스트의 경우 체크 표시가 하늘색) 게임 화면의 우측 상단에 해당 퀘스트의 간략한 정보가 표시되어 퀘스트의 내용과 현재 진행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 총 6개까지만 등록이 가능하니 참고할 것.



[ 퀘스트 제목앞의 원형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 상단에 간략 정보가 나타난다 ]



화면 우측 상단에 나타난 퀘스트 간략 정보란에 커서를 올려보면 다음의 스크린 샷에 표시된 것과 같은 버튼 두 개가 나타나는 데, 이 중 [-]표시의 버튼을 클릭하면 간략 표시창에서 해당 퀘스트가 사라지고 [▶] 표시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퀘스트의 로그창이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와 [▶]형태의 버튼으로 간략정보 창에서 사라지게 하거나 로그창을 열 수 있다]



간략정보창에 6개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퀘스트를 받았을 경우, 받은 퀘스트가 간략 정보창에 나타나며 그 제목이 잠시 깜빡거리게 된다.

이 때 간략정보창에 커서를 올려볼 경우 [+] 버튼과 [▶]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 버튼을 클릭하면 퀘스트 제목의 깜빡임이 멈추며 퀘스트가 간략정보창에 등록되고, 누르지 않은채로 놔두면 잠시 후 간략정보 창에서 사라진다.



[[+]형태의 버튼으로는 간략정보창에 해당 퀘스트의 정보를 남겨둘 수 있다.]



■ 공유와 포기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퀘스트 창을 열어 특정 퀘스트를 클릭했을 경우 퀘스트에 따라 '습득 공유'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가 있다.

'습득 공유' 버튼은 자신이 받은 퀘스트를 타 플레이어와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특정 퀘스트를 클릭하여 활성화한 상태에서 '습득 공유'버튼을 누르면 파티원과 퀘스트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 퀘스트창의 하단에 있는 '습득 공유'와 '포기'버튼 ]



쉽게말해 파티를 맺어 퀘스트를 진행 중인데 자신이 특정 퀘스트를 받지 않고 온 상황이라면 파티원 중 한 명이 '습득 공유' 버튼을 통해 그 퀘스트를 공유해 줌으로서 다시 NPC를 찾아가야 할 수고로움을 덜 수 있는 것.

그러나 만약 이미 해당 퀘스트를 완료 시켰거나, 연계 퀘스트일 때 선행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아 수행 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공유는 실패한다.


'포기' 버튼은 해당 퀘스트를 포기하고 싶을 경우 누르면 된다. 만약 다시 퀘스트를 받고자 한다면 해당 NPC를 찾아가거나 파티 진행 중 파티원으로 부터 공유 받을 수 있다. 단, 퀘스트를 포기하면 그 퀘스트 진행 중 수행해 온 과정이 모두 초기화 됨을 참고하자.


■ 퀘스트 관련 위치찾기


퀘스트를 받아 막상 진행하려고 보면 도대체 이 퀘스트는 어디서 진행해야 하는지, 특정한 몬스터를 잡아오라는데 도대체 어디있는지가 막막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 때 퀘스트 로그창을 열어 보면 적혀진 글자 중 파란색으로 표시된것이 있을 것이며, 그렇게 강조된 글자는 보통 퀘스트에서 중요한 단서가 되는 것일 경우가 많다. 이 글자에 커서을 올리면 글자 아래에 밑줄이 쳐지면서 어쩐지 클릭할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 것인데...


그렇다, 그러한 글자는 클릭이 되며 클릭을 하면 화면에 조그만 '사전'창이 나타나 그것과 관련된 설명이 나타난다. 이 '사전'창이 훌륭한 것은 만약 '위치 찾기'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그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 지도가 열리면서 그 것들이 어디있는지 표시가 된다는 것.

이를 잘 이용한다면 보다 쉽고 편하게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새끼 습지 가르키온의 위치가 궁금해 글자를 클릭하자 사전창이 나타났다.
사전창에서도 파란글씨는 클릭이 가능!]



[새끼 습지 가르키온은 '바스펠트 사냥터'에 있다? '위치 찾기' 버튼이 활성화 되었으니 클릭!]



[게임 화면에 전체지도가 펼쳐지며 붉은색 점으로 그 위치가 표시되었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