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트
  • 출석체크
  • 아이마트

가이드

땅과 하늘에서 생산재료를 획득하는 채집!


필드의 꽃이나 식물, 나무과 광물, 물고기 등을 캐거나 잡거나 하는 것을 채집이라 부른다. 아이온은 어떤 캐릭터든 상관없이 채집을 할 수 있으나 채집물에 따라 캐기 위한 숙련도가 필요하다. 이를테면 숙련도가 10인 재료를 채집하기 위해서는 채집 숙련이 10이 넘어야 한다.

채집 스킬은 종족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1레벨 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채집한 재료 아이템은 후에 제작에 필요한 재료로 사용된다.

9레벨에 전직을 하고 데바가 되기 전까지는 '채집' 이라는 이름으로 채집을 하게 되고, 데바가 된 후에는 두 갈래로 나뉘어져서 지상에 있는 채집물을 추출하는 '정기추출'과 공중에 떠 있는 것을 채집하는 '오드추출'이 된다.


■ 채집 - 정기추출


채집을 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채집물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고 클릭을 하면 바로 채집을 시도한다. 따로 필요한 채집 아이템 같은 것은 없으며, 배울 필요도 없이 처음부터 자동 습득하고 있다. 전직 전엔 손으로 땅을 파지만, 전직하고 나면 "정기추출"로 바뀌면서 정말 '기'를 흡수하는 듯한 모습으로 채집한다.



△ 이런 표정으로 채집하리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는가?



아이온에서는 특이하게 채집을 하면 화면 아래쪽에 채집 성공도와 실패도의 두가지의 그래프가 그려지고 먼저 오른쪽 끝에 도달하는 그래프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가 결정 되게 된다. 이것이 의외로 채집하는데도 작은 스릴이나 재미를 준다.

특히 실패 그래프가 엄청 높게 올라갔다가 성공 그래프가 역전하는 순간은 그야말로 채집 숙련을 올린 노력을 보상받는 느낌이랄까? 하여간 그냥 캐릭터가 캐는 걸 멍하니 보는 것보단 훨씬 재미있다.


알아두면 좋은 점

- 한 곳에서 최대 세 번까지 채집할 수 있다.
- 아이템 칸이 최소한 1칸은 비어있어야 채집할 수 있다.
- 채집 시 캐릭터를 움직이거나 공격을 받으면 채집은 취소된다(채집 가능 회수는 1회 줄어든다)
- 플레이어 캐릭터의 채집 숙련도 < 자원 채집에 필요한 최소 숙련도라면 채집할 수 없다.
- 숙련도가 올라갈 수록 채집 성공률이 높아지며, 새로운 아이템을 채집할 수 있게 된다.
- 모든 자원은 숙련도만 된다면 자원의 종류와 상관 없이 채집할 수 있다.




[ 성공이냐 실패냐! ]



■ 오드추출


공중에 있는 채집물인 “오드”를 채집할 경우 역시 방법은 동일하다. 대신 대부분의 공중 채집물은 서서 채집하는 것은 불가능한 지역에 등장하기 때문에 무조건 날고 있는 상태에서 채집을 한다. 그리고 오드 채집은 일반 지상 채집물과는 숙련도가 따로 체크된다.

오드를 추출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비행 제한시간이다. 비행은 최대 1분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을 제대로 체크하지 않는다면 채집하다가 떨어져 죽는 일도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


△ 비행을 하면서 오드를 추출하는 모습



■ 초반 지역 채집하기


처음 아트레이아에 들어오면 천족은 포에타, 마족은 이스할겐에서 시작한다. 이 곳에서는 채집 관련 스킬은 오직 “채집” 하나만 있으며 최대 49까지 올릴 수 있고, 땅에 있는 풀과 광석류를 캘 수 있다.


그러다 10Lv이 되어 데바로 승급을 하면 하나 뿐이었던 '채집'이 지상 채집물을 추출하는 '초급 정기 추출'과 공중 채집물을 추출하는 '초급 오드 추출' 기술 두가지로 바뀐다. 그리고 그 전까지는 49였던 제한 숙련도도 99로 증가한다. 이전에 올려두었던 채집 숙련은 초급 정기 추출에 그대로 적용된다.


대신 전직한 이후에는 포에타나 이스할겐 지역의 채집물은 채집할 수 없으며 오직 베르테론이나 알트가르드 이후의 지역에 있는 채집물만을 채집할 수 있다. 데바로 전직하기 전 지역은 "인간계"로 더이상 데바들에게는 필요없기 때문이란다.



△ 전직 후 갑자기 증가한 채집 스킬 종류


채집물의 종류는 다양하다, 광물, 식물, 땅에 떨어진 나무, 그리고 공중에 있는 오드 등, 하지만 각 채집물마다 요구하는 채집 숙련치는 다양하게 설정되어 있어 만약 자신의 채집 숙련치가 부족하다면 빨갛게 표시되며 채집을 할 수 없다.

그렇다면 만약 초반지역에서 채집을 하나도 안 올리고 왔다면?

사실 채집 퀘스트가 있기 때문에 그럴 확률은 거의 드물지만 혹여나 그렇다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었다. 데바 전용 지역인
베르테론과 알트가르트에도 채집 숙련도 1에서 채집이 가능한 안젤리카/안누스와 같은 채집물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대신 데바용 지역이기 때문에 겉모습이 좀 다르다.


알아두면 좋은 점

- 채집 최대 숙련도가 50에서 99로 올라가며, 등급 상승이 가능해진다.
- 채집 시 올려둔 숙련도는 정기 추출로 바뀌어도 그대로 유지된다.
- 데바가 되면 지상 세계(포에타, 이스할겐)의 아이템은 더 이상 채집할 수 없다
- 지상 세계에서 채집한 아이템은 데바가 되어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지상 세계의 몇몇 퀘스트 중 채집 아이템을 가져다줘야 하는 것이 있는데, 데바가 되어 다른 지역에서 채집한 아이템을 가져다줘도 클리어된다.




△ 왼쪽은 이스할겐의 안누스, 오른쪽은 알트가르드에 등장하는 안누스



■ 채집물의 종류


아이온의 채집은 2가지, 일반 게임처럼 땅에서 특정한 채집물을 클릭하여 채집하는 지상 채집물과 아이온의 특징인 비행을 이용해 채집하는 공중 채집물 이다.

지상에서 채집하는 정기 추출로 얻을 수 있는 종류는 엄청나다. 나무, 풀, 광석, 물고기 낚시까지.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이 모두 정기추출 스킬 하나로 다 채집이 가능하다. 그리고 풀에서 얻는다고 해서 모두 약초가 아니라 음식재료가 나오기도 하고, 섬유 원료가 나오기도 한다. 광석에서 얻는 것도 은이나 로즈쿼츠, 크리스탈 등 금속제련에 포함되지 않고 세공에 들어가는 종류도 있다.



△ 은은 세공 기초용 재료 아이템이다



공중 채집물로는 오드 가루와 오드 결정체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이 자체로도 제작 재료로 쓰이지만 그 외에도 “변환”을 통해 다른 제작재료로 바꿀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채집물은 100% 제작재료. 길가다 모르는 풀을 채집해도 약초거나 실을 뽑는 솜이 나오고, 요리해서 먹을 수 있는 열매나 풀이 나오기도 한다, 처음보는 광물을 채집해도 세공재료나, 무기재료가 된다. 완전한 아이템은 아니지만 대신 낮은 확률로 레어 재료도 얻는다.



△ 채집하다 보면 랜덤하게 등장하는 녹색의 레어재료, 파란색 희귀 재료도 있다



■ 오드를 재료로 변환하기


변환은 오드나 결정체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으로 채집처럼 전직 시에 자동으로 배우지만, 하나의 제작스킬로 분류되어 변환을 하려면 레시피를 등록해야 한다. 변환 레시피는 각 제작상점의 “변환서” 버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다.

변환 숙련 역시 다른 제작스킬과 마찬가지로 변환을 해야만 올라가는 등 제작 형태를 띄고 있다. 하지만 제작이라기엔 어쩌면 이것이 진정한 연금술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다. 하나의 재료로 조갯살도 만들고 솜도 만들고, 광석으로도 만들어내니, 레시피만 있으면 금도 만들것 같다.



△ 채취한 오드가루는 변환을 통해 음식재료나 광석재료, 연금술 재료로. 바꿀 수 있다



△ 각 제작상인마다 자신의 제작기술에 맞는 변환서를 판다



■ 숙련도


채집할 수 있는 아이템에는 모두 최소 숙련도가 설정되어 있으며, 캐릭터의 채집 숙련도가 요구 숙련 이상이어야 채집할 수 있다. 고급 채집물일 수록 요구하는 숙련도가 높으며, 고레벨 지역일 수록 고급 채집물이 나온다.

틈틈이 채집숙련도를 올려두지 않으면 고레벨 지역에서 필요한 채집을 하지 못해 다시 저레벨 지역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숙련도가 끝까지 올라가면 대도시 NPC(천족 : 데메테스, 마족: 라타투스크)를 찾아가 숙련도 등급 자체를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

숙련도 단계

- 초급 정기 추출 : 1~99
- 중급 정기 추출 : 100~199
- 고급 정기 추출 : 200~299
- 전문 정기 추출 : 300~399



■ 채집 숙련을 빠르게 올리는 법?


채집 숙련을 올리는 방법에 편법이란 없다. 오직 많은 채집을 해 보는 것이 정도(正道)이다.

정기추출은 땅에서 나는 모든 채집에 공통적으로 올라가며, 오드 추출은 공중에 등장하는 오드를 추출해야 올라간다. 참고로, 기자는 초반 마을에서 45까지 미리 채집을 올려뒀는데 전직하고 나니 모두 정기추출로만 적용되서 오드 추출과의 숙련도 차이에 당황스럽기도 했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올리려면 자신의 현재 숙련도에 가까운 요구 숙련도를 가진 채집물을 최대한 많이 채집하는 것인데 대신 하나를 채집하는데 드는 시간도 길고, 실패 확률도 높다. 채집물이 요구하는 숙련요구치와 숙련도가 차이나면 날 수록 채집에 드는 시간도 짧고 성공율도 높다.



△ 왕도는 없다. 끊임없는 채집만이 있을 뿐



채집을 만약 올리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채집 숙련도를 올릴 수 있을 만큼 최대한 올려놓자. 왜냐하면 그 다음 지역에서는 대부분 그 전 지역에서 올린 최대 숙련도를 최저 숙련 기준으로 배치하기 때문이다.


특히 베르테론에서 엘테넨, 알트가르드에서 모르헤임으로 넘어가기 전, 정기 추출과 오드 추출을 둘 다 숙련도 100으로 만들어야만 다음 지역에서도 채집이 가능하니 주의하자.


■ 채집에 유용한 특수 아이템


각 도시의 정기추출용품 상인(천족 : 사보테스, 마족 : 레리르)을 통해 채집물의 위치를 레이더에 표시해주는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 채집하다 인벤토리가 부족할 때


채집의 로망을 펼치며 보이는 풀이란 풀, 나무란 나무, 광석이란 광석은 다 캐고 보면 어느새 사냥이나 퀘스트 보상을 받지 못 할 정도로 인벤토리가 꽉 차버리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아이온의 인벤토리인 기본 큐브는 24칸이기 때문에 칸은 항상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조금이라도 더 캐보려고 이미 채집한 아이템을 클릭한다 해도 인벤토리가 1칸 이상 비어 있지 않다면 더 이상 채집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도 뜬다. 이럴 경우, 과연 어떤 선택지가 있나?



△ 아 어차피 겹쳐질껀데 이리 빡빡하게 구시나...



1. 마을에 돌아가 잡템들을 상점에 처리하고, 다시 간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사냥을 하다가도 인벤토리를 정리하려면 자주 마을에 가야한다.


2. 창고를 이용해 가방을 최대한 비우고 간다.

상점에 팔 것은 팔고 창고에 맡기면 처음엔 꽤 많이 도움이 된다. 게다가 채집물들은 상당히 많은 양까지 쌓이기 때문에 나름 괜찮은 방법이다. 그러나 하다보니 창고도 이내 꽉 차버렸다면. 더 이상의 선택지는 없다.



△ 이미 창고도 없는 돈에 한 줄을 늘렸건만....



3. 큐브를 구입해 늘린다.

돈의 여유가 된다면 인벤토리와 창고 큐브를 모두 늘려버리는 게 가장 좋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고 가방 부족이 계속 이어진다면 큐브를 구입하는 수밖에 별 도리가 없다.

인벤토리 큐브는 천족의 아카리오스/마족의 알데르 마을에 있는 큐브공방 장인에게서 일정 키나를 지불하고 1줄, 8칸을 늘릴 수 있다. 그러나 두번째부터는 대도시인 천족의 엘리시움/마족의 판데모니움에 있는 큐브공방 장인에게 부탁해야 한다.

3단계까지 모두 확장하면 총 24칸이 늘어나며 더 돈을 내면 2번째 확장 큐브가 열린다.

돈이 없어 인벤토리를 한 줄도 못 늘리겠다는 사람도 한 줄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30레벨이 되면 인벤토리를 공짜로 1줄(8칸)을 늘릴 수 있는 퀘스트가 있으니 꼭 수행하자.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