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트

인던/정예공략

고대마석 3소켓의 신화등급 아이템! 룬의 보호탑 공략

▣ 던전 기본 정보 & 특징




룬의 보호탑은 지하 카탈람 3시 방향에 있는 탑 무덤굴에 위치하며 65레벨 신화 등급의 무기와 방어구를 얻을 수 있는 장소다. 던전의 입장은 주 4회 가능하며 매주 수요일 오전 9시에 초기화된다. 특별히 입장 퀘스트나 입장에 필요한 아이템이 없기때문에 65레벨을 달성했다면 부담 없이 도전해 볼 수 있는 던전이다.

기본적으로 던전은 디펜스 형태로 진행된다. 총 4방향에 위치한 보호막 동력 장치를 가동한 뒤 몰려오는 용족을 방어해야 하며 4방향의 모든 보호막 동력 장치를 가동하는 데 성공하면 몰려오는 용족이 사라지고 마지막 보스 몬스터인 생체병기 다이나툼을 만날 수 있게 된다.

던전 내에서는 사망 시 부활후유증이 없으며 체력과 정신력이 모두 회복된다. 파티원이 사망했을 경우 빠르게 부활하여 즉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마지막 보스인 다이나툼은 비교적 단순한 패턴을 가지고 있어 쉬운편이다. 보스를 만나러 가기 위한 디펜스 페이즈를 신경 써서 진행하도록 하자.


▣ 용족 디펜스 페이즈

▲ 시작은 활강으로!

던전의 가장 높은곳에 위치하는 입구에서 출발한다. 활강과 함께 30분의 디펜스 타임 어택이 시작되며. 총 네개의 동력장치를 모두 충전하면 디펜스에 성공하여 보스 몬스터를 만날 수 있다.

보호막 동력장치는 동서남북 4방향에 위치한다. 3단계까지 충전해야하며 곳곳에 생성되는 투명한 이디움 조각을 모아서 동력장치를 충전해야 한다. 디펜스를 진행하면서 이디움을 모으기는 조금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파티원과 협의하여 미리 일정량 이상 이디움 조각을 모은 뒤 진행하도록 한다.

총 네 방향으로 나누어지며 동쪽과 서쪽은 2층, 남쪽과 북쪽은 1층으로 중앙 복도가 이어져 있다. 각 층을 이동하는 방법은 중앙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주변 기류를 타고 수직 상승 혹은 활강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엘리베이터는 속도가 느린 편이기 때문에 활강을 최대한 활용하는 편이 좋다.


▲ 이디움 조각을 모아 동력장치를 충전!


▲ 비행은 불가능하며 활강과 기류를 통한 수직상승만 가능하다


진행방법은 같은 층에 있는 두 개의 동력장치를 먼저 충전하며, 한 군데씩 3단계 충전을 완료하고 방어가 완료되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충전 단계가 높을수록 더 강력한 몬스터가 몰려온다. 3단계 모두 충전했을 경우 다수의 정예 몬스터가 함께 등장하며, 상대이상 스킬을 동반한 공격에 빠르게 처치하지 못한다면 파티원의 사망과 함께 동력장치의 파괴로 이어진다. 체력이 많은 정예급보다 일반 등급의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하는 편이 수월하다.

3단계 충전이 완료되고 모든 정예 몬스터를 처치하게 되며 최초 1단계 충전 시 등장했던 소수의 몬스터들이 2분 간격으로 계속해서 등장한다. 때문에, 3단계 충전이 완료된 동력장치도 계속 신경을 써야하며 광역 스킬에 특화된 직업이 남아서 이들을 계속 관리해 주는 것이 편하다.

보호막 동력장치가 파괴되면 1단계부터 다시 충전해야 한다. 보호막 동력장치는 체력을 채울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주시해야 한다. 주의할 점으로는 연속으로 충전할 경우 다수의 몬스터가 한 번에 등장하기 때문에 방어하기 힘들 수 있다.


▲ 한 단계씩 충전할 때마다 탑에 구슬이 채워진다


▲ 3단계 충전이 완료되면 1단계 기본 몬스터들만 2분마다 등장




◆ 파티 내 지킴이의 역할과 디펜스 팁

1층 혹은 2층의 두 개 동력장치를 모두 충전했다면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를 처치할 지킴이가 필요하다. 보통 광역 스킬에 특화된 검성이나 기갑성이 담당하지만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다면 다른 직업들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다.

부하 몬스터의 등장은 최초 충전을 위해 클릭한 시간부터 2분 단위로 등장한다. 지킴이는 시간을 체크하여 양쪽이 1분 단위로 번갈아가며 나오도록 유도한다면 혼자서도 양쪽의 웨이브를 어렵지 않게 막을 수 있다. 양쪽에서 몬스터가 동시에 등장한다면 두명이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3단계 모두 충전 완료 후 기본 몬스터인 폭탄병과 공작병이 등장하는데 이 때 시간을 체크하여 정확히 1분 뒤에 반대편 1단계 충전을 시작하면 양쪽이 1분 간격으로 몬스터가 등장하게 된다.

시간을 따로 재기 불편하다면 몬스터가 등장했을 때 재사용시간이 60초인 충격 완화 주문서를 사용하고 주문서 사용이 다시 가능해졌을 때 반대편 보호탑의 최초 1단계 충전을 시작하면 정확하게 시간을 맞출 수 있다.


▲ 광역 공격 스킬이 많은 검성과 기갑성이 지킴이로 인기를 끌고있다



라인별로 룬족 방어포가 동력장치 옆 부유도에 배치되어 있다. 룬족 방어포를 활용하여 강력한 광역 공격과 마비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방어포를 사용할 때는 룬족 방어포탄이 필요하며, 이디움 조각과 같은 형태로 맵의 곳곳에서 랜덤하게 등장한다.

후반부에는 소수의 인원으로 동력장치를 충전해야 한다. 이디움 조각을 모으는 과정에서 방어포를 활용할 파티원이 미리 포탄을 모아서 활용하게 된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담당자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마비 포탄을 약 10회 사용 가능하다면 마지막 라인은 별다른 디펜스 없이 마비탄으로만 3단 충전할 시간을 벌 수 있다.


▲ 마지막 라인에서 방어포를 활용하자!


▲ 디펜스에 성공하면 동력 장치가 이동 장치로 변하게 된다



▣ 보스 주요 스킬 및 패턴

스킬효과상태 이상

강습격

1인 대상을 강하게 공격

-

폭격

넓은 범위의 광역 스킬로 2회 연속사용 근접 폭격과 바깥쪽 폭격

-
연사일정 확률로 강습격 이후에 이어서 사용하는 1인 대상 공격

-

축적포

랜덤한 대상 방향으로 일직선의 모든 아군에게 대미지

-

유도탄대상 중심의 광역 공격
-
유도지뢰

다수의 지뢰를 소환, 작은 지뢰와 큰 지뢰가 있다

-

 정비기계 소환

3대의 정비기계를 소환. 일정 시간 후 다이나툼 체력 대량 회복

-

목표 포착

랜덤한 대상을 포착하여 공중으로 띄움

공중 포박

일제사격

목표 포착에 띄운 대상에게 강력한 공격

-


디펜스에 성공했다면 각 4방향의 보호탑은 보스 몬스터를 만나기 위한 이동장치로 변하게 되고, 이를 클릭하면 최종 보스인 다이나툼을 만날 수 있다. 마지막 보스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6분의 타임어택이 적용된다.

다이나툼은 공략 패턴이 크게 어렵지 않아 타임어택을 피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광역 스킬이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공략 과정에서 주의 해야할 부분 세 가지가 있다.


▶ 지뢰 소환

지뢰를 소환하는 패턴이다. 총 두 종류의 지뢰가 있으며 작은 지뢰와 큰 지뢰로 나누어진다. 작은 지뢰는 지뢰가 폭발하게 되는 시간이 짧으며 여러 개체가 등장한다. 큰 지뢰는 조금 늦게 폭발하지만 대미지가 강력하니 주의해야 한다.

두 지뢰는 모두 특정한 대상자를 따라다닌다. 지뢰를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큰 지뢰의 경우 체력이 많아 파괴하기 힘들고 다이나툼의 타임어택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폭발하기 전 피하도록 하자. 지뢰는 폭발하기 전 밝은 빛을 내뿜기 때문에 지뢰가 빛나기 전까지는 다이나툼을 공격하며 빛이 나기 시작한다면 즉시 지뢰에서 멀리 떨어져야 한다. 물론, 파티원이 있는 곳으로 피한다면 2차 피해가 나타날 수 있다.


▲ 지뢰는 대상자를 따라다니며 폭파 직전에는 빛이 난다


▶ 정비기계 소환

다이나툼의 체력이 약 30% 정도가 되었을 때 정비기계 소환 패턴이 존재한다. 총 3대의 정비기계를 소환하며 정비기계를 빠르게 처치하지 않으면 다이나툼의 체력을 대량 회복하여 타임어택에 걸릴 수 있게 된다.

정비기계가 나타난 뒤 다이나툼은 광역 공격인 폭격을 2차례 시전하게 된다. 최대한 피하면서 정비기계를 파괴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생존 스킬을 사용하면서 빠르게 정비기계를 파괴할 수도 있다.


▲ 정비기계가 나타난다면 1순위로 파괴하자



▶ 목표 포착

그 밖에 목표 포착이라는 스킬이 있다. 랜덤한 대상에게 목표 포착을 시전하고 공중에 뜨게 된다. 이때 충격 해제와 같은 상태이상 해제 스킬은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이어지는 일제사격 스킬에 약 15,000 이상의 대미지를 받게 된다. 판금 직업도 생존 스킬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한 방에 즉사할 수 있다.

이때 호법성의 철벽의 주문이나 결계/차단의 주문, 치유성의 권능 부여, 찬란한 가호 등을 활용하여 파티원을 도와주어야 하며, 수호성이 있는 경우 비호의 갑옷, 주신의 보호, 전우 보호 등 여러 가지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 목표 포착에 당한 대상을 확인하여 생존 스킬을 사용




◆ 한 눈에 알아보는 직업별 공략


디펜스 페이즈

공통
- 이드와 폭탄은 거래 가능하기 때문에 담당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 방어포 담당자는 충분한 포탄을 확보.
- 낙사 주의.

근접 및 원거리 딜러
- 생성되는 용족을 빠르게 처치한다.
- 부하 몬스터는 마법병부터 처치하며 마법병의 타겟이 되었을 때 사제들 쪽으로 가지 않는다.
- 정예 등급 몬스터보다 일반 몬스터 위주로 먼저 처치한다.

지킴이 담당자
- 양 쪽을 편하게 지킬 수 있도록 시간을 체크.
- 파티원의 힐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력으로 살아남아야 한다.


다이나툼 페이즈

메인 탱커
- 최초 시작 시 2회의 폭격은 혼자 움직여서 피하는 것이 파티원에게 편하다.
- 정비기계 등장 시 빠르게 징표를 찍어서 파괴하도록 유도한다.
- 축적포나 유도탄과 같은 광역 공격에 대비하여 딜러들의 반대편에서 탱킹한다.

치유성 및 호법성
- 메인 탱커의 힐 위주로 진행한다. 필요 시 호법성의 힐 지원을 받는 편이 좋다.
- 목표 포착에 당했을 때 체력 회복 및 방어 스킬을 활용하여 파티원을 살리도록 하자.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