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트
  • 출석체크
  • 아이마트

인던/정예공략

PVE 최고 옵션의 아이템을 얻자! 카탈라마이즈 공략

▣ 던전 기본정보 & 특징



카탈라마이즈는 지하 카탈람 6시 방향에 있는 12인 포스 공략 던전이다. 세트 옵션이 있는 65레벨 신화 등급의 무기와 방어구를 비롯하여 장신구와 날개까지 얻을 수 있는 던전이다. 던전의 입장은 주 2회 가능하며 매주 수요일 오전 9시에 초기화된다. 아이템 외에도 높은 등급의 강화석이나 명예 포인트 50점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던전 입장과 함께 보스 몬스터를 만날 수 있다. 바로 전투가 시작되는 것은 아니며 히페리온을 지키고 있는 용족들을 모두 처치하고 이드 역장 생성기를 파괴해야 본격적인 히페리온과의 전투가 시작된다.

히페리온은 부하 몬스터를 주기적으로 소환하며, 공중에는 총 4개의 이드 공명장치가 생성된다. 이드 공명장치는 히페리온을 점차 강해지게 하는 버프를 생성하고 총 4중첩이 완료되면 파티원이 전멸하게 된다.


▣ 히페리온 주요 스킬 및 패턴




스킬효과상태 이상

에너지 폭발

랜덤 대상과 그 주변에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

에너지 방출

랜덤 대상과 그 주변에 대미지 + 정신력 감소 효과

정신력 감소

울부짖음

광역 대미지와 함께 명중, 마법저항력 저하 디버프

-

쓸어버리기

전방에 강력한 대미지

넘어짐

내려치기

쓸어버리기에 당한 타겟에 공격
-

쓸어올리기

전방에 강력한 대미지

공중 속박

내동댕이

쓸어올리기 후 내려치는 광역 공격

공중포박 시 추가대미지

이드 에너지구

대상과 그 주변에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

이드 결계막

히페리온이 대미지를 입지 않는 결계막을 사용

-


최초 히페리온과 전투가 시작되면 강력한 에너지 폭발을 3회 사용하게 된다. 탱커는 생존 스킬이나 저항 스킬을 활용하여 강력한 대미지를 감당해야 한다. 3회 모두 전방 광역공격이므로 다른 파티원은 3회 공격이 모두 끝나면 전투에 참가하는 편이 좋다.

탱커는 근거리 딜러와 사제의 반대편에서 탱킹을 하며 딜러들은 히페리온의 뒤편에서 딜링을 한다. 히페리온의 근접 광역 스킬은 대상 주변의 유저들도 같이 맞기 때문에 탱커는 히페리온과 2미터 거리를 유지, 근접 딜러도 히페리온과 2미터의 거리를 유지하면 총 4미터의 거리 차이로 근접 광역 스킬을 딜러들이 맞지 않게 된다.


▲ 역장 생성기를 모두 파괴하면 전투가 시작된다


체력이 약 80%가 되면 울부짖음 후 부하 몬스터를 소환하기 시작한다. 언덕 위에 소환된 몬스터가 등장하여 내려오기 시작한다면 이들을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강력한 디버프와 마법 공격을 하는 마법 지원병을 1순위로 체력을 회복하는 군의 지원병을 2순위로 빠르게 처치하는 편이 좋다.

히페리온은 랜덤한 대상에게 에너지 폭발과 에너지 방출을 사용한다. 주변 파티원이 함께 맞기 때문에 대상자는 주의해서 피해야 한다. 폭발은 강력한 대미지를 동반하고 있어 주변 파티원과 함께 순간 사망할 수 있으며, 방출은 대미지와 함께 정신력이 감소된다. 특히 사제가 방출을 지속적으로 맞게될 경우 탱커의 힐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히페리온의 방출과 폭발

히페리온은 중간에 랜덤한 대상에게 방출과 폭발을 사용한다. 탱커가 판금 계열이라면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하여 방출이나 폭발 대상자가 탱커 쪽으로 이동하여 탱커와 같이 맞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살성이나 기갑성과 같이 판금 탱커가 아닐 경우에는 폭발이나 방출을 같이 맞아 탱커가 순간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위치를 정하여 대상자는 해당 위치로 피하는 것이 좋다.


▲ 폭발 및 방출 대상은 빠르게 미리 약속된 위치로 피한다


히페리온의 체력이 60%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히페리온은 결계막을 생성한다. 부하 소환 패턴에 결계막이 추가되는데 부하 소환 전에는 울부짖음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히페리온의 스킬을 주시하여 미리 대응해야 한다. 최대한 결계막이 사라지기 전까지 부하 몬스터를 처치하고 히페리온을 공격하도록 한다.

또한, 울부짖음 스킬을 맞는 근접 딜러들은 명중과 마법 저항력이 하락하게 된다. 치유성의 정화 스킬로 해제 가능하며 2번 사용해야 하므로 미리 광역 상태 이상 해제 스킬을 준비하도록 한다.


▲ 결계막이 생성되면 공격이 통하지 않는다


체력이 약 50% 이하로 내려간다면 히페리온의 공격 스킬 주기가 점점 짧아지기 시작한다. 스킬 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에 탱커는 쓸어올리기 후 내동댕이 콤보에 주의하며 다른 딜러들은 방출 혹은 폭발 스킬을 주시하며 타겟이 될 경우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그 밖에도 폭발과 방출 스킬 앞에 '강력한' 이라는 문구가 추가되며 히페리온의 스킬이 한 층 강력해진다. 이 때 대상자는 다른 파티원과 같이 맞지 않도록 미리 약속한 장소로 잘 피하는 것이 핵심이다.


▲ '쓸어 버리기'가 아닌 '쓸어 올리기'에 충격 해제를 사용



마지막으로 히페리온의 체력이 10% 이하로 내려가면 기존보다 스킬 대미지가 더 강력해진다. 체력이 낮아지면 히페리온이 방어 강화 스킬을 사용하여 물리 공격력과 마법 상쇄력이 대폭 상승하게 된다. 약 15초간 스킬이 지속되는데 그동안은 정신력을 조금 아껴두었다가 버프가 해제되면 공격하도록 하자.

그 외에도 정예 등급의 부하 몬스터를 대량으로 소환하기 때문에 대처가 힘들어질 수 있다. 직업별 생존 스킬과 DP 스킬을 모두 사용하여 빠르게 히페리온을 처치하는 것이 관건이다.

호법성과 치유성의 DP 스킬로 파티원을 보호하고 신속의 주문과 직업별 DP 스킬로 빠르게 히페리온만 공격한다. 이 때 부하 몬스터가 많이 나타나도 당황하지 말고 살성의 연막탄 혹은 궁성의 흙먼지 덫을 활용하여 안전하게 히페리온을 처치하도록 한다.


▲ 많은 부하 몬스터가 나타나도 당황하지 말고 DP 스킬을 활용하도록 하자




▣ 이드 공명장치 공략

전투가 시작되면 공중에 총 4개의 이드 공명장치가 등장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히페리온에게 이드 에너지 충전을 사용한다. 에너지 충전이 완료된 이드 공명장치는 무적 상태가 되어 파괴할 수 없게되고 충전 버프를 받은 히페리온은 공격력이 조금씩 강해진다.

총 4단계의 충전이 완료되면 포스원 전원이 전멸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히페리온의 버프 중첩을 막을 원거리 딜러 한 명을 배치하여 이드 공명장치를 지속적으로 파괴해야 한다. 이드 공명장치를 파괴하면 약 40초 후 다시 등장하게 되는데, 파괴하는 과정에서 주변에 히페리온 방어 정예 공성포가 랜덤하게 등장한다.

이드 담당자는 이드 공명장치와 공성포를 혼자서 모두 파괴해야 하며, 파티 내 사제의 힐 지원을 받을 수 없어서 체력 회복 아이템을 활용하여 자력으로 생존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이드와 공성포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아래로 떨어지면 파괴가 늦어 히페리온의 버프가 중첩되거나 다른 부하 몬스터가 애드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총 4개의 이드 공명장치 중 2개만 파괴해도 된다



◆ 한 눈에 알아보는 직업별 공략

공통
- 땅속성 방어 주문서를 챙기자
- 히페리온이 사용하는 폭발, 방출을 피할 위치를 미리 정하여 타겟이 되었을 때 빠르게 이동
- 파티별로 부하 몬스터 소환 패턴에 징표를 담당할 사람을 정해두면 편하다.

메인 탱커
- 최초 강력한 에너지 폭발 3연타를 생존 스킬을 활용하여 대처한다.
- 히페리온이 사용하는 폭발, 방출의 대상자를 항상 주시하며 대상자에게 전달한다.
- 충격해제는 쓸어올리기를 맞았을 때만! 쓸어버리기에는 충격해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근접 및 원거리 딜러
- 언덕 위에서 생성되는 부하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한다.
- 부하 몬스터는 마법 지원병과 군의 지원병을 우선으로 처치한다.

치유성 및 호법성
- 메인 탱커의 힐 위주로 진행한다. 필요 시 호법성의 힐 지원도 받는 편이 좋다.
- 탱커가 쓸어올리기를 맞았을 때 충격 해제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빠르게 최대 체력까지 회복.

이드 담당자
- 히페리온의 버프가 4중첩이 되지 않도록 생성되는 이드 공명장치 2개를 지속적으로 파괴.
- 공성포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체력은 자력으로 회복해야 한다.
- 히페리온 딜은 하지 않는다. 랜덤 어글 대상이 되면 리셋이 될 수도 있기 때문
-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